유시민 ‘윤석열 사석 발언’ 대폭로

“조국은 완전 나쁜 놈…장관 임명 안 된다”

김혜연 기자 | 기사입력 2019/11/01 [15:08]

유시민 ‘윤석열 사석 발언’ 대폭로

“조국은 완전 나쁜 놈…장관 임명 안 된다”

김혜연 기자 | 입력 : 2019/11/01 [15:08]

유시민 “윤석열, 외부인사 A씨에 청와대 면담 부탁하면서 발언”
“이와 동일한 얘기 사석에서 했다는 걸 다른 데서도 확인했다”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임명되기 전 검찰 내사가 진행됐다고 재차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취임 후 조 장관을 사전 내사한 증거’라며 여권 인사에게 한 유 총장의 대화록 요지를 공개하면서 윤 총장이 지난 8월 중순께 청와대 외부 인사에게 조 전 장관의 사법처리를 확신한다는 취지로 발언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검찰은 즉각 추측성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유 이사장은 검찰의 ‘지명 전 조국 전 장관을 내사했다는 근거를 대라’는 요구와 관련 10월29일 밤 윤 검찰총장의 발언 요지를 전격적으로 공개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유튜브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청와대 외부 사람인 A씨에게 취재한 것”이라며 “이와 동일한 얘기를 그 즈음에 계속 사석해서 했다는 것은 다른 데서도 확인했다”고 출처를 밝혔다.


또한 발언 시기에 대해 유 이사장은 조 전 장관이 지명된 8월9일과 검찰의 첫 압수수색이 시작된 8월27일 사이인 8월 중순이라고 추정했다. 윤 총장은 공식라인을 통한 대통령과의 면담이 불발되자 8월 중순 청와대에 의견을 전달할 만한 외부인사 A씨에게 면담을 부탁하면서 다음과 같은 발언을 했다고 한다.

 

유 이사장은 이날 방송에서 표현을 다소 완화했다고 밝혔다. 그 내용을 원문 그대로 옮기면 다음과 같다.


“조국을 법무부 장관 임명하면 안 된다. 내가 봤는데, 몇 가지는 아주 심각하다. 법대로 하면 사법처리감이다. 내가 사모펀드 쪽을 좀 아는데, 이거 완전 나쁜 놈이다. 대통령께 말씀드려서 임명 안 되게 해야 한다. 그냥 가면 장관 돼도 날아갈 사안이다. 내가 대통령 직접 뵙고 보고 드리고 싶다. 이건 대통령을 향한 내 충정이다. 사적으로 조국한테 무슨 악감정이 있어서 이러는 게 아니다. 정말 걱정돼서 하는 이야기다. 이런 거 알려지면 검사들이 장관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들고 일어난다. 임명하면 진짜 안 된다.”


유 이사장은 “A씨는 윤 총장의 의견을 문 대통령에게 전달할 만한 인물”이라며 “A씨가 아닌 다른 사람으로부터 윤 총장이 비슷한 이야기를 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이건 조 전 장관 범죄 혐의가 뚜렷하다는 판단”이라며 “문제가 되는 것이 시점인데 공식수사 착수 전으로 한국당이 공식고발도 안 했을 때”라고 말했다.


윤 총장이 이 같은 발언을 한 시기와 관련,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이 이 정보를 알자마자 외부 인사를 통해 대통령 면담을 부탁했을 리 만무하다”며 “A씨를 만나 부탁하기 전 공식적인 라인을 통해 대통령 보고 의사를 전달했으리라고 본다” 말했다.

 

구체적으로 조 전 장관이 지명된 8월9일부터 이 사건 관련 첫 대규모 압수수색이 진행된 8월27일 사이로 8월 중순쯤이라는 주장을 편 것.


아울러 “그때는 사건이 배당되지도 않았고 공식 입건이 되지도 않았을 때”라며 “윤석열 총장 같은 숙달된 특수통 검사로 하여금 확신을 갖게 할 근거가 있었을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유 이사장은 그러면서도 “이는 단편적 정보로 인한 추론”이라며 “제 판단과 추론이 사실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또한 “제가 검찰의 문서를 입수할 수도 없고 그분들을 취재하지도 못한다. 취재를 할 수 없는 곳”이라며 “그래서 추측하기를 만약 8월 중순에 이런 예단을 형성했다면 이미 내사를 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내사자료 출처가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 산하의 수사정보과와 수사지원과일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여기가 얼마나 수사 정보를 많이 모으는 곳이냐면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고위공직자와 회식을 하면 누가 어떤 카드로 결제했는지까지 미행해서 캐낼 정도로 활동하는 곳“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 사표를 내고 법무부 장관 기용설이 나오는 시점에서는 이미 서울중앙지검엔 조국 파일이 있었을 것이라고 본다”면서 “(조 전 장관) 지명이 확실해지니 그 내용을 업데이트 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이) 내사한 것을 비판하는 게 아니다. 대검이 내사를 하지 않았다고 부정하는 게 문제“라며 “왜 안 했다고 하는지 모르겠다. 내사한 건 법적 잘못도 아니고 도덕적 비난받을 일도 아니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내사자료가) 부풀려졌을 수 있다. (윤 총장이) 최초에 예단을 형성할 때 보고에 문제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나쁘게 보면 조국을 절대 못 오게 해야 해서 윤 총장을 움직여 전격적 먼지털이식 수사를 하게 하고, 가족을 잡아들여 조국 스스로 사퇴하거나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하게 만들 수 있다고 보고 일부 과장하고 속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이 이렇듯 ‘윤 총장이 조 전 장관 임명 전 내사를 했다’고 재차 주장한 데 대해 검찰은 “근거 없는 추측으로 정당한 공무수행을 방해한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대검찰청은 10월29일 <알릴레오> 방송 직후 입장문을 통해 “유 이사장은 근거를 제시하겠다고 예고했으나 근거 없는 추측성 주장을 반복했을 뿐 기존 주장에 대한 합리적 근거를 전혀 제시하지 못했다”며 “근거 없는 추측으로 공직자의 정당한 공무수행을 비방하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