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눈길 사로잡는 수익형부동산

저금리 기조 지속 목돈 마련 갑갑…“꾸준함을 주목하라!”

김민정 기자 | 기사입력 2014/06/09 [10:14]

고객 눈길 사로잡는 수익형부동산

저금리 기조 지속 목돈 마련 갑갑…“꾸준함을 주목하라!”

김민정 기자 | 입력 : 2014/06/09 [10:14]

▲ 장한평역에 서희스타힐스 리버파크가 건설된다. <사진제공=포스코건설>     © 주간현대

오피스텔, 상가 등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 높아져
금리 동결, 물가 상승…‘수익률’ 꾸준한 임대사업 인기

 
[주간현대=김민정 기자] 저금리 기조에 소비자 물가는 상승하면서 예전처럼 목돈을 모으기가 쉽지 않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연 2.50%로 지난해 5월 이후 12개월째 동결 중이다. 여기에 4월 소비자 물가는 1.5% 상승하였으며 8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나타내고 있다. 은행 이자를 받아도 이자소득세를 빼고 물가상승률을 반영하면, 실제 수중에 놓이는 돈은 예전만 못하게 된 셈이다.

수익형부동산 관심 급증

적은 이자율에 은행이 외면 받자 투자 대안처로 매달 고정적으로 은행 이자보다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부동산 상품이 관심을 받고 있다. 이달 코엑스에서 열린 ‘2014 서울 머니쇼’ 참관객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은 투자상품 중에서 올해 부동산이 가장 높은 수익을 낼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응답자의 20.6%가 향후 1년간 가장 높은 수익이 예상되는 부문으로 부동산을 꼽았으며 이어 주식형 펀드(18%), 국내 주식(17%), 채권(8.3%)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동산 상품 중에서도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는 오피스텔, 상가 등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은퇴시기가 도래한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노후 대책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젊은 세대들에게도 새롭게 떠오르는 재테크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오피스텔의 경우, 공급과잉에 따른 수익률 저하가 투자 접근에 문제가 되고 있지만, 기업 이전 호재가 있는 지역이나 역세권 주변 등은 배후 수요가 풍부해 여전히 청약자들이 몰리고 있으며 상가 역시 초기에 완판되는 단지가 등장하는 등 인기가 높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수익형부동산 투자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지만 실패로 이어질 가능성도 큰 만큼 입지와 임대수익률에 초점을 맞춰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투자의 목적에 따라 수익성과 안정성, 환금성을 구분하여 각각의 변동성에 대응하는 략을 세운다면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현재 공급중인 수익형 부동산의 상품별 소개다.

오피스텔·도시형 생활주택

KB부동산신탁은 이달 중 서울시 성동구 용답동 일대에 짓는 ‘장한평역 서희 스타힐스 리버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총 416실 규모로 전용 19·20·21㎡의 소형으로만 구성된다. 인근으로 장안평 중고차매매센터와 자동차 관련 업체, 성수공업단지 등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지하철 5호선 장한평역이 도보 3분 거리의 역세권 단지이며 5·7호선 군자역도 이용 가능하다. 사업지 바로 앞 중랑천 생태공원을 비롯, 경동시장, 홈플러스, 롯데백화점 등이 가까워 생활환경도 우수하다.

요진건설산업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역 일대에 ‘일산 요진 와이시티(Y CITY) 테라스앤타워’ 오피스텔을 분양 중이다. 지하 4층~지상 19층, 전용 24~48㎡ 총 293실로 타워형(170실)과 스트리트형(123실)의 혼합으로 구성된다. 내부는 테라스 타입과 펜트하우스 타입이 있고, 수납 기능이 강화된 가구들을 배치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했다. 지하철 3호선 백석역이 도보 5분권의 초역세권 오피스텔이며, 경의선 환승역 및 GTX(킨텍스~강남)수혜역인 대곡역이 인근에 있다.

(주)효성은 내달 위례신도시 최초 오피스텔 ‘위례 효성해링턴 타워 THE FIRST’를 선보인다. 위례신도시 업무지구 22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3층~지상 20층, 전용 24~60㎡, 총 1116실로 조성된다. 서울 및 분당 주요 업무단지의 중심지역으로, 인근에 지하철 8호선 복정역이 있어 선릉, 강남 등 서울 도심 출퇴근이 편리하며 향후 위례신사선(예정) 개통 시 삼성역까지 10여분 내에 닿을 수 있다. 또한 8호선 우남역, KTX 수서역 등의 교통호재로 인해 교통인프라는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파인종합건설은 세종시 1-4생활권 C4-2블록과 C2-2블록에서 도시형생활주택 ‘세종시 까사리움’, ‘세종시 까사누보’를 분양 중이다. ‘세종시 까사리움’은 전용 18~25㎡, 총 175실이며 ‘세종시 까사누보’는 전용 21~33㎡, 총 80실이다. 전 세대 소형 면적으로 임대 사업자는 물론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세종시 중앙행정타운을 도보로 출퇴근할 수 있는 직주근접형 단지이며 1-4생활권 유일의 BRT 정류장이 바로 앞에 위치해 우수한 교통을 자랑한다.

상가·호텔도 분양 중

포스코건설은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센트럴파크 Ⅱ 상업시설(센투몰)’을 분양 중이다. 지상 1~3층, 3개 동, 총 200개 점포로 구성되며 포스코건설이 시공은 물론 직접 임대와 분양까지 책임지고 있어 임차 안정성이 높다. 국제업무지구 중심에 입지해 오피스수요가 풍부하며 향후 1만 여 세대의 주거수요도 형성된다. 계약조건은 계약금 10%, 잔금 90%(계약 후 12개월)로 선납 시 최대 7.5%의 할인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으며 2년 동안 총 10%의 임대 수익을 지원한다.

대우건설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B5-2블록에 ‘마곡역 센트럴푸르지오시티’ 단지 내 상가를 분양 중이다. 오피스텔 510실(전용 22~39㎡), 상가는 지상 1~2층에 36개 점포로 구성된다. 여의도 공원 2배 규모의 식물원을 포함한 보타닉 공원이 예정되어 있어 아파트, 업무지구, 상업시설, 공원, 교통 등을 모두 갖췄다. 계약금 10%, 중도금(1~5차) 중 40%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코람코자산신탁이 제주도 서귀포시 서귀동 일대에서 분양 중인 ‘JS오션블루’는 사업지 북측으로 제주 6대 핵심프로젝트인 제주헬스케어타운(2018년 완공예정)이, 남측으로는 서귀포 관광미항 개발사업(2020년 완공예정)이 진행 중으로, 향후 최대 수혜를 받을 전망이다. 힐튼호텔 출신 경영인들이 직접 운영하며 운영사로부터 최초 1년간 확정임대료 11% 지급확약, 총 5년간 연 5%의 최저 임대료를 지급한다. 전용 30~46㎡, 총 342실 규모로 분양가는 3.3㎡ 당 최저 900만원대부터다.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주간현대>에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