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대출 의혹 유준원 상상인 대표 구속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0/06/26 [14:19]

불법대출 의혹 유준원 상상인 대표 구속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0/06/26 [14:19]

영장심사 받은 검찰 출신 변호사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
유준원 각종 부정거래 행위 의혹…박 변호사 유준원 도와 불법 의혹

 

▲ 불법대출 의혹을 받는 유준원 상상인그룹 대표가 6월19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도착하고 있다.  

 

상상인그룹 불법대출 의혹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던 유준원 상상인그룹 대표가 6월20일 구속됐다. 검찰이 유 대표의 신병 확보에 성공하면서 지난해 11월 이후 7개월 가까이 이어진 검찰의 수사도 마무리 수순으로 접어들었다.


서울중앙지법 김태균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6월20일 오전 3시께 자본시장법 위반(부정거래 행위) 등 혐의로 청구된 유 대표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부장판사는 “범죄혐의 사실이 소명되고, 자본시장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크게 훼손한 것으로 사안이 중대하다”며 “지위와 역할, 가담정도 및 현재까지 수사 진행경과 등에 비춰보면 증거인멸 및 도망할 염려의 구속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영장 발부 취지를 설명했다.


자본시장법 위반(시세조종) 등 혐의로 같은 법정에서 심사를 받은 검찰 출신 박모 변호사도 구속됐다.


김 부장판사는 약 12시간 동안의 영장심사와 검찰이 제출한 A4 용지 600쪽 분량의 구속수사 의견서를 검토한 뒤 영장을 발부했다.


검찰은 상상인저축은행과 자회사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이 금융 당국의 허가를 얻지 않은 채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을 담보로 대출해주면서 5% 이상의 지분을 취득한 혐의 등을 수사 중이다.


또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이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개인에게 개인 사업자 대출을 해주는 과정에서 법이 정하고 있는 개인 대출 한도인 8억 원을 초과했다는 의혹도 있다.


특히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의 경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들이 출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투자를 받은 2차 전지업체 WFM에 대출을 해준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이와 관련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0월 상상인저축은행 등이 저축은행법을 위반했다며 징계를 내렸다.


검찰은 유 대표가 금융사를 운영하면서 이 같은 각종 부정거래 행위에 주도적으로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박 변호사는 유 대표를 도와 시세조종 등 주식 거래 과정에서의 불법 행위를 한 혐의 등을 받는다.


금감원의 수사의뢰를 받은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김형근)는 지난해 11월 상상인저축은행 사무실과 관계자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본격적인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또 같은 달 서울 강남구에 있는 상상인증권을 압수수색해 자료를 확보하기도 했다.


지난 4월에는 상상인저축은행, 상상인증권 등 상상인그룹 계열사 20여 곳을 압수수색해 추가 자료를 확보했다.


유 대표는 지난 1월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된 뒤, 여러 차례 조사를 받았다. 지난 5월19일과 21일에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박 변호사도 5월18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사건을 마무리하기 위해선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지난 6월17일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6월19일 법원에서 영장심사가 진행됐다.


전날 구속심사를 위해 법원에 출석한 유 대표는 “WFM 등에 전환사채 담보로 불법 대출을 해줬다는 혐의 인정하는지”, “의도적으로 공시누락 해줬는지”, “주가조작을 박 변호사에 요청했는지”, “골드브릿지 인수전에서 조 전 장관의 특혜를 바란 건 아닌지” 등 취재진의 질문을 받았으나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고만 대답했다.


유 대표에 이어 법원에 도착한 박 변호사는 “유 대표의 부탁을 받고 주가방어를 위해 주가를 사들였다는 혐의를 인정하는지“를 묻는 취재진에게 “그런 사실 없다”고 답했다. 이어 “유 대표와 각별한 관계라는데 설명 부탁한다”는 요청에는 답하지 않고 심사장으로 들어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