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훈 의원, 청년·신혼부부 국민주택채권 면제 법안 발의

주택도시기금법 개정안 발의..."의무적 구매 대상자에서 제해 청년세대 부담 덜어주자"

송경 기자 | 기사입력 2020/07/01 [10:05]

김상훈 의원, 청년·신혼부부 국민주택채권 면제 법안 발의

주택도시기금법 개정안 발의..."의무적 구매 대상자에서 제해 청년세대 부담 덜어주자"

송경 기자 | 입력 : 2020/07/01 [10:05]

▲ 김상훈 미래통합당 의원.  


집을 사면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국민주택채권을 청년·신혼부부에게는 면제해주는 법안이 국회에서 발의됐다. 

 

김상훈 미래통합당 의원(대구 서구)이, 주택 마련 시 자동으로 부과되는 국민주택채권의 매입 의무를 청년과 신혼부부에 한해 면제해주는 '주택도시기금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7월1일 밝혔다.

 

현행법상 국민주택채권은, 주택 매입 시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것은 물론, 면제 조항이 없어 사실상 유사 세금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채권액 또한 시가 5억 원대 주택 매입 시 채권액이 통상 1000만 원으로 적지 않은 규모다. 하지만 채권의 처분 등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최근 5년간(2015~2019) 권리의 소멸시효가 지나 원리금도 못 받고 국고로 환수된 금액만 100억 원을 넘어선 실정이다.

 

더욱이 2019년의 경우, 당해 연도 채권 소멸총액 98억 원의 25.5%인 25억 원이 고스란히 국고에 귀속되었다. 이에 따라 왜 채권을 사야 하고, 어떻게 처분하는지에 대해 정부 및 관계기관에서 상세히 알려주지도 않기에 눈먼 세금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김상훈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상대적으로 재산축적의 기간이 짧은 청년과 신혼부부에 한해 주택 매입 시 국민주택채권의 구매 의무를 면제해주는 것을 골자로 삼고 있다. 서민의 내집 마련 시 필요한 재정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낮추어 주려는 의도다.

 

김 의원은 “집을 살 때 집값 외에도 양도세, 취득세 등 적지 않은 부수비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여기에 더해 국민주택채권이 사실상의 준조세로 작용하는 만큼, 청년과 신혼부부에 한해 채권 구매 의무를 면제하여 사회초년생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