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사건’ 경찰조사 어디까지 진행됐나?

심동준(뉴시스 기자) | 기사입력 2020/07/31 [14:44]

‘박원순 사건’ 경찰조사 어디까지 진행됐나?

심동준(뉴시스 기자) | 입력 : 2020/07/31 [14:44]

고소인 동료 10여 명 불러 ‘성추행 주장 인지’ 여부 조사
박원순 핵심 참모인 ‘6층 사람들’에 대한 소환 일정도 조율
박원순 휴대전화 디지털 포렌식 작업 2주 안에 마무리될 듯

 

▲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가 끝난 다음날인 7월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에서 직원들이 출근하고 있다. 

 

경찰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비서 성추행 의혹과 관련, 전직 비서실 직원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참고인 조사 이후에는 당시 서울시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본격적인 대면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7월27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은 최근 박 전 시장의 전 비서 동료 직원 10여 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는 것. 경찰은 이들을 상대로 비서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주장을 인지했는지 여부를 문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서울시 관계자들이 비서 성추행 의혹을 묵인하거나 방조했다는 취지의 고발 사건에 관한 내용이다. 경찰은 다른 관계자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면서 의혹의 실체를 파악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고소인인 전 비서 측은 기자회견을 통해 성추행 피해 호소를 듣고도 방임한 서울시 관계자가 20여 명이라는 주장을 편 바 있다.


경찰 관계자는 “고소인 측 기자회견에서 언급된 모든 대상과 의혹에 대해 빠짐없이 조사한다는 방침”이라며 “비서실장 등 피고발인들에 대해서는 참고인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소환 여부 및 일정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경찰은 관련 조사를 진행하면서 박 전 시장 핵심 참모인 이른바 ‘6층 사람들’에 대한 소환 일정을 조율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 해당 수사 과정에 필요한 경우 강제수사도 검토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경찰은 2차 피해 수사를 두 갈래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고소인 측의 ‘진술서’라고 지칭된 문건의 온·오프라인 유출 또는 유포 경위에 대한 수사와 악성 비방 게시글 수사로 나눠서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경찰은 문건의 오프라인 유포와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3명을 입건, 관련 경위 등을 조사 중이며 이와는 별도로 관련 문건을 최초로 온라인상에 올린 2명도 특정해 어디서 자료를 받았는지 등에 대해 수사 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 악성 댓글 수사는 관련 글들이 올라왔던 4개 사이트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통해 게시자 및 댓글 작성자를 특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며, 향후에도 2차 피해 가해자들에 대해서는 엄정 수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경찰 관계자는 “악성 댓글 등 게시자에 대해서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명예훼손) 위반과 모욕 혐의를 적용해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찰이 박 전 시장의 휴대전화 디지털 포렌식 작업에 들어간 가운데, 최종 완료까지 얼마나 걸릴지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경찰은 최대 2주 안에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했다.


7월28일 시점으로 서울경찰청은 현재 유족 측 변호사, 서울시 측 변호사와 함께 디지털 포렌식 분석 작업을 위한 일정을 조율 중이다.


디지털 포렌식은 크게 원본 저장매체를 통째로 복사한 파일을 만드는 이미징 작업, 데이터 분석작업, 나온 자료들을 분류하는 선별작업 순으로 진행된다.


앞서 경찰은 박 전 시장의 휴대전화 3대 중 사망 시 발견된 아이폰을 디지털 포렌식하기로 결정했다. 비밀번호 해제에만 몇 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됐지만 고소인 측이 제공한 비밀번호로 7월22일부터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시작했다.


경찰은 7월22일 잠금해제된 휴대전화 이미징 파일을 복사했다.


유족 측과, 서울시 측 변호사는 당초 마지막 단계인 자료 선별작업에만 참여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기계로 하는 분석작업에도 참여하고 싶다는 뜻을 보여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당초 2~3일 걸릴 것이라고 했던 경찰 계획과 달리 최대 2주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그에는 변호사들이 참관한 가운데 분석작업이 이뤄졌으며 그 자료를 경찰이 가져와 역시 변호사들 참관 아래 선별작업을 진행했다.


선별작업은 분석 자료 중 어떤 파일을 수사팀이 볼 수 있는지를 정하는 것인데, 변호사들이 의견을 내도 최종 결정권은 수사관에게 있다.


경찰은 포렌식 결과 가운데 변사 전 특정 기간에 한정해 통화내역을 보고, 메모장 등에 적힌 내용은 시점보다는 어떤 내용이 있는지를 기준으로 폭넓게 들여다 볼 예정이다.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기록도 시점보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검토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번 포렌식 수사는 박 전 시장의 사망 원인이나 경위 등을 살펴보는 ‘변사 사건’ 부분으로 제한된다. 경찰은 성추행 의혹 사건 조사를 위해 지난 7월21일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지만 법원이 기각하는 바람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바로 자료를 확보할 수 없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