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의혹 덴마크 코펜하겐 시장 전격 사임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0/10/23 [11:31]

성추행 의혹 덴마크 코펜하겐 시장 전격 사임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0/10/23 [11:31]

진보파 장수 ‘옌센 시장’ 여러 여성 성적으로 괴롭힌 사실 인정

 

▲ 사진은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가 9월18일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 시정을 11년 동안 총괄해온 프랑크 옌센 시장이 사회적 모임에서 여러 여성들을 성적으로 괴롭혔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10월19일(현지 시각) 집권 사회민주당 부당수 직과 함께 사임했다.


옌센 시장은 “우리 당이 나 대신 내년 지방선거에 나갈 후보자를 찾는 데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시장직 사임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덴마크 시정부 선거는 내년 11월에 있다. 옌센은 지난 30년에 걸쳐 저질러온 것으로 보도된 자신의 성추행 행실을 공개 사과하며 알코올의 영향을 자주 받았다고 덧붙였다.


올해 나이 59세인 옌센은 사민당 이전 정부 당시 법무장관을 지낸 바 있다.


성추행 의혹이 보도된 뒤인 10월18일 코펜하겐의 사민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옌센 시장을 지지한다고 밝혔고, 이후 옌센은 시장직을 계속하겠다고 기자회견에서 공언한 바 있다.


그러나 당일 오후 42세의 여성인 메테 프레데릭센 총리 겸 사민당 당수는 “우리 사민당 안에 문제가 있는 것이 분명하다. 지금 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하루 뒤인 이날 옌센은 “시장직 사퇴 결정은 스스로 내린 것이며 사임하라는 압력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프레데릭센 총리는 옌센 사퇴 이후 페이스북에 “올바른 결정”이라고 썼다.


앞서 지난 8월 인기 있는 텔레비전 여성 진행자 한 명이 방송 수상식장에서 12년 전 크리스마스 파티 때 어떤 남자가 자신에게 성적 제안을 했으며 이어 자신의 경력을 파괴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폭로했다. 남자 이름은 밝히지 않았다.


이후 덴마크에서는 계층에 상관없이 수십 건의 성추행 의혹이 표면에 떠올랐으며 정치계도 예외가 아니었다.


옌센은 2009년부터 코펜하겐 시장이었다. 진보적 성향의 사민당은 덴마크 수도권 시장직을 1938년부터 도맡아왔다. 입헌군주제인 덴마크에서 사민당은 지난해 총선을 통해 반이민 기조의 강경 보수당을 물리치고 3년 만에 재집권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