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눈길 사로잡는 1층 상가 프리미엄

접근성 증가에 안정적 수익 확보…“수익률 꼼꼼히 따져봐야”

김민정 기자 | 기사입력 2014/07/14 [09:42]

투자자 눈길 사로잡는 1층 상가 프리미엄

접근성 증가에 안정적 수익 확보…“수익률 꼼꼼히 따져봐야”

김민정 기자 | 입력 : 2014/07/14 [09:42]

▲ 송도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시티 단지내 상가 조감도. <사진제공=대우건설>     © 주간현대

상가 투자 핵심 포인트 1층 상가…건설사 2~3층 포기 선언
접근성 상승·업종 중복 방지…풍부한 배후수요로 수익 안정


[주가현대=김민정 기자] 전통적으로 1층 상가는 상가 투자에 있어서 가장 좋은 위치로 각광받고 있다. 접근성이 좋고 눈에 잘 띄기 때문이다. 이에 건설사들은 2~3층은 과감히 포기하고 1층에만 상가를 조성해 속속 분양에 나서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1층 프리미엄

1층에만 상가를 조성하게 되면 대부분이 층고가 높아져 타 상가보다 같은 면적대비 넓은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업종의 중복 등을 막을 수 있다. 또한 1층에만 상가가 있다는 것은 대부분 위에는 사람들이 거주하는 오피스텔이나 아파트가 있는 단지 내 상가로 조성되기 때문에 풍부한 배후 수요도 확보할 수 있어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하다.

특히, 활용도가 높은 테라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타 층 대비 임대료가 높아 고수익이 가능하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다. 이에 1층 상가 대부분은 인기가 높고 프리미엄까지 붙어 거래되고 있다.

실제 마곡지구 인근 M공인 중개사에 따르면 “마곡지구 내 1층 상가의 경우 평균적으로 3000~ 5000만원 정도 프리미엄이 형성되어 있다”며 “많게는 1억까지 프리미엄이 붙어 있는 등 1층 상가가 대체적으로 인기가 좋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1층 상가는 가시성 및 접근성이 좋아 인구 유입이 뛰어나기 때문에 타층 대비 공실률이 적고 높은 임대료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단, 분양가가 비싸기 때문에 수익률을 꼼꼼히 따져서 계약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대우건설 ‘송도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시티’ ▷ 대우건설은 인천 송도 국제업무단지(IBD) 3공구 G1-2블록에서 ‘송도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시티’ 오피스텔 단지 내 상가를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연면적 6018㎡로 1층에만 상가가 조성되며 2개동 전용 25~350㎡ 총 59개 점포로 구성된다. 주차장을 1층 중앙 후면부에 배치해 이동 편의성이 좋은 것이 장점이며, 테라스상가가 겸비해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층고를 송도신도시 최초의 워터프론트 상가로 센트럴파크 수로변과 대면하여 직접 연결돼 송도 센트럴파크의 유동인구를 흡수할 전망이며 내년 6월 입주 예정인 ‘송도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시티’의 총 1140실의 대규모 입주민들을 고정 고객으로 확보했다. 교통으로는 인천지하철 1호선 센트럴파크역이 약 400m 거리로 도보 5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분양 현황

㈜유림종합건설 ‘마곡 유림 트윈파크 상가’ ▷ ㈜유림종합건설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업무용지 C16-1, 2블록에 ‘마곡 유림 트윈파크 상가’를 분양하고 있다. 지하4층~지상10층, 총 2개동, 오피스텔 279실, 상가18개 점포가 들어선다. 상가 부분은 1층으로만 한정시켰다. 기준 층고를 6.6m로 조성하며 전용률도 높게 설계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 인근의 교통시설로는 상가 바로 앞 버스정류장과 발산역, 양천향교역과 불과 도보기준 3분~5분에 위치한 더블역세권이며, 반경 500m 이내에 LG사이언스파크, 대우조선해양, 이화의료원, S-OIL, 이랜드 등이 위치하고 있어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

KR산업 ‘서초리슈빌S’ ▷ 서울 서초구 서초보금자리주택지구에서는 계룡건설그룹 KR산업에서 시공하는 ‘서초리슈빌S’ 1층 근린상가가 3.3㎡당 2600만원대로 공급 중이다. 테라스형 상가로 테라스 공간의 활용이 가능하고 3면이 오픈되는 코너상가다. LH서초 스타힐스 아파트 1082가구 출입구와 맞닿아 있어 풍부한 임대 수요가 예상된다. 서초참누리 에코리치 아파트 550가구와 주변 도시형 생활주택 및 오피스텔 500여 가구 등 7000여 가구를 아우르는 중심 상권에 위치하고 바로 앞에 관공서, 대형마트 등 고객 집객시설이 위치해 유동인구도 많다. 인근에 대기업 연구소들이 있는 점도 호재다. LG전자 R&D캠퍼스, 현대기아자동차 본사, KT연구센터, 200여 개 기업 부설연구소 등이 인접해 있고 삼성R&D센터가 지어지는 중이다.

두손건설 ‘평택 스마트빌 듀오’ ▷ 두손건설은 평택 포승국가산업단지 내 평택 스마트빌 듀오 상가가 분양 중이다. 전체 3개동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959세대로 지하1층~지상15층이다. 상가는 지상 1층에 배치되며 1단지 22개, 2단지 22개, 3단지 25개로 총 69개 점포로 구성됐다. 전용면적 36~60㎡, 로 설계되며 최소 1억원 대부터 투자 가능한 소형 상가도 공급된다.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주간현대>에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포토뉴스
너무나도 빨랐던(?) 조명래 인사청문회? “파행의 신기원!”
1/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