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관천 전 행정관 소환 막후

‘김학의 과거사위 고소 사건’ 참고인 조사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1/02/26 [17:30]

검찰, 박관천 전 행정관 소환 막후

‘김학의 과거사위 고소 사건’ 참고인 조사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1/02/26 [17:30]

과거사위 곽상도 수사권고 관련 김학의 경찰 수사 외압설 확인한 듯

 

▲ 박관천 전 청와대 행정관이 2016년 4월29일 집행유예로 석방된 후 서울고법을 나서는 모습. <뉴시스> 

 

검찰이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와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의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의혹 조사 관련 고소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박관천 전 청와대 행정관을 불러 조사했다.


2월2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변필건)는 2월22일 박 전 행정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는 것.


박 전 행정관은 박근혜 정부 당시 이른바 ‘정윤회 문건’을 비롯한 청와대 문서 유출에 연루됐던 인물이다.


검찰은 박 전 행정관을 상대로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이 민정수석 시절 김 전 차관 의혹과 관련해 외압을 행사했다는 과거사위 조사 내용 등이 사실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과거사위는 지난 2019년 3월 곽 의원이 민정수석으로 근무하던 중 김 전 차관 사건과 관련해 경찰의 내사와 수사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직권남용 혐의로 수사권고했다.


당시 진상조사단이 박 전 행정관을 조사한 보고서에는 ‘경찰에 질책과 수사외압이 있었음을 전해들었다’는 취지의 언급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수사에 나선 과거사위 수사권고 관련 수사단은 같은 해 6월 곽 의원에게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특히 박 전 행정관은 수사단 조사에서 보고서에 적힌 취지대로 진술한 적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곽 의원은 당시 조사단 소속 이모 검사 등을 명예훼손으로 검찰에 고소했다. 곽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 등도 직권남용 및 강요 혐의로 고소했다.


검찰은 박 전 행정관 외에도 사건 관계인들을 여럿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만간 피고소 당사자인 이 검사도 직접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중앙지검 형사1부는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이 과거사위와 대검 진상조사단 관계자를 고소한 사건도 함께 수사 중이다.


앞서 과거사위는 지난 2019년 5월 김 전 차관 사건 관련 조사단의 조사 및 심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김학의 별장 성접대 의혹 사건’ 핵심 인물인 윤중천씨와 유착 의심 정황이 있는 전·현직 검찰 고위관계자를 엄중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윤 전 고검장이 윤중천씨와 만나 함께 골프를 치거나 식사를 했고, 윤씨 소유 강원 원주 별장에도 갔다는 정황이 확인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윤 전 고검장은 과거사위 발표 직후 기자들에게 입장문을 보내 “윤씨를 전혀 모르고 관련 사건을 부당하게 처리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정한중 과거사위 위원장 대행과 김용민 과거사위 위원, 조사단 소속 이 검사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수사팀은 지난해 연말부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고, 최근에는 윤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