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사주 의혹’ 수사, 그래도 계속되는 까닭

공수처, 손준성·김웅 언제 다시 불러들이나?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1/11/12 [11:27]

‘고발사주 의혹’ 수사, 그래도 계속되는 까닭

공수처, 손준성·김웅 언제 다시 불러들이나?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1/11/12 [11:27]

손준성·김웅 릴레이 소환조사…추가 수사 토대로 재소환 고려

대검 감찰부 추가 압수수색 등 수사 계속…‘스모킹 건’ 찾아야

피의자로 함께 입건된 윤석열·김건희·한동훈 수사 본격화할 수도

 

▲ 손준성 검사가 10월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마친 후 법정을 나서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주요 피의자들을 상대로 한 첫 소환조사에서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하면서 혐의 입증에 애를 먹고 있다.

 

공수처는 추가 수사를 토대로 전열을 가다듬어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과 김웅 국민의힘 의원(총선 당시 미래통합당 후보자) 등의 재소환을 고려하는 모양새다.

 

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수사팀(주임 여운국 차장검사)은 지난 11월5일 대검 감찰부를 추가 압수수색했다. 공수처는 손준성 검사의 부하 검사 2명을 추가 입건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 감찰부는 고발사주 의혹이 제기된 직후부터 수사정보정책관실 등에 대한 진상조사를 벌여왔다. 공수처의 대검 압수수색은 이번이 세 번째로, 감찰부에서 갖고 있는 자료를 토대로 ‘성명불상’의 고발장 작성자를 찾으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앞서 공수처 관계자는 손 전 정책관의 첫 소환조사를 마치면서 “재소환 여부를 배제하지는 않고, 가능성은 열려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번 압수수색 등 추가 수사 과정에서 새로운 증거를 확보하는 경우 공수처는 앞서 소환했던 손준성 검사와 김웅 의원 등을 다시 불러 이 증거를 제시하며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첫 조사에서는 의미 있는 진술을 확보하지 못했기에 추가 소환 시기는 더 신중하게 정할 것으로 보인다.

 

공수처는 지난 11월2일과 3일 손 검사와 김 의원을 차례로 소환해 범여권 인사를 겨냥한 고발장의 작성·전달 경위를 캐물었으나 이들이 혐의를 부인하지 못할 정도의 직접 증거는 제시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11월3일 오전 ‘고발사주 의혹’에 관한 조사를 받기 위해 경기 과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출석하고 있다.  

 

김 의원은 당시 약 12시간의 피의자 소환 조사를 받고 나오면서 “(증거는) 일단 ‘손준성 보냄’ 그거 하나 같다”며 “(고발장을) 누가 보냈고 누가 만들었는지 아직 (물증이) 안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손 검사를 13시간 가량 조사하는 과정에서도 공수처는 접수된 고발장이나 언론보도 외에는 특별히 새로운 증거를 제시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윗선으로 지목되는 윤 전 총장에 대한 언급도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을 소환하기에 앞서 공수처는 손준성 검사와 함께 일했던 성상욱 전 대검 수사정보2담당관과 임홍석 전 대검 감찰연구관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했지만 여기서도 큰 성과는 얻지 못했다.

 

이는 공수처가 지난 9월 성 검사와 임 검사의 사무실,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한 데 이어 지난 10월 대검 정보통신과 서버를 추가 압수수색했지만 ‘스모킹 건’이라 불릴 만한 증거를 찾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만약 계속되는 수사에도 이렇다 할 소득을 내지 못할 경우 공수처는 피의자로 함께 입건된 윤 전 총장의 배우자 김건희씨, 한동훈 전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등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할 가능성도 있다.

 

다만 며칠 전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로 결정된 만큼 윤 전 총장의 배우자 김건희씨와 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을 소환하기에는 정치적 부담이 더 크게 따를 것으로 분석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