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임기내 수출 1조달러 시대 열겠다"

산업 대전환 7대 공약 발표 "수출 1조 달러·국민소득 5만 달러·G5 시대 만들겠다"

송경 기자 | 기사입력 2022/01/12 [11:06]

이재명 "임기내 수출 1조달러 시대 열겠다"

산업 대전환 7대 공약 발표 "수출 1조 달러·국민소득 5만 달러·G5 시대 만들겠다"

송경 기자 | 입력 : 2022/01/12 [11:06]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 사진출처=이재명 블로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이재명 신경제' 실행방안 중 첫 번째인 산업 분야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임기 내 수출 1조 달러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이 후보는 1월12일 오전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산업 대전환 7대 공약을 발표하고 "수출 1조 달러·국민소득 5만 달러·G5 시대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 후보는 "수출 1조 원 시대를 위해서는 품목과 시장을 다변화해야 한다"며 "메모리반도체, 석유·화학, 일반기계 같은 수출 주력 품목과 바이오헬스, 차세대 모빌리티 같은 미래산업 품목, 농축수산물까지 수출 품목을 다양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북방,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로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신흥시장 수출 시장을 개척하고 활성화해 대한민국 글로벌 경제지도를 확장하겠다"며 "수출금융을 확대하고, 통상 환경 선제 대응을 위한 디지털 무역협정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전자상거래와 디지털 무역 지원을 위한 '메타버스 무역플랫폼' 체계 구축, 경쟁력 있는 분야의 기술 국제 표준화 지원, 양자 및 다자 간 무역협정 추진 등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미래산업을 선도할 '빅 10 산업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빅 10 산업은 우리가 이미 경쟁력을 확보한 반도체, 미래 모빌리티,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 산업 등 '5대 슈퍼클러스터'와 미래 신산업으로 성장할 로봇, 그린에너지, 우주항공, 패션테크, 메타버스 등 '이머징 5 신산업 프로젝트' 두 축으로 이뤄진다.

 

이 후보는 "핵심기술 개발과 규제 혁신은 물론이고, 새로운 플레이어의 시장 진입을 적극 지원하고 벤처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혁신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빅 10 산업의 역량 극대화를 위해 필요한 인력·자금·규제 3대 혁신 기반을 과감하게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들의 안정적 자금 조달을 위해 빅 10 산업 모태펀드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탄소중립과 관련해선 "에너지고속도로를 기반으로 하는 RE100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충분한 재생에너지를 공급하겠다"며 "한국형 RE100 산업에 기업의 적극적 참여와 확대를 위해 세제와 금융지원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수소경제 이행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청정수소 생산기술을 조속히 개발하고 전국적 수소 유통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디지털 전환'도 강조했다. 그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와 같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바탕으로 우리 산업의 디지털 대전환을 힘 있게 추진하겠다"며 "센서·사물인터넷(IoT)·로봇으로 제조공정을 스마트화하고 생산성을 높여 산업의 글로벌 경젱력을 더한층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자동차·조선·철강·섬유·석유화학·에너지 등 10대 업종의 디지털 전환으로 제조업 혁신을 이루고, 대-중소기업간 연대 협력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업에 기반한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겠다"고 했다.

 

이밖에도 이 후보는 ▲재생에너지 확충 및 탄소중립 산업 전환 촉진 ▲Big 10 산업 프로젝트 추진 ▲경제안보·산업주권 실현 ▲소부장 3.0 프로젝트 ▲맞춤형 혁신인재 양성 및 참여혁신연계망 구축 공약도 제시했다.

 

한편 이 후보는 정책공약 발표에 이어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합회를 찾아 10대 그룹 CEO(최고경영자)들과 만나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