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초 밀집국가 대한민국, 끔찍한 상상 ‘지진’

단층 위에 핵발전소 안전하다는 한수원…“야이~ 그래서 전기 안 쓸거야?”

김범준 기자 | 기사입력 2016/09/21 [10:49]

원전 초 밀집국가 대한민국, 끔찍한 상상 ‘지진’

단층 위에 핵발전소 안전하다는 한수원…“야이~ 그래서 전기 안 쓸거야?”

김범준 기자 | 입력 : 2016/09/21 [10:49]

그간 수많은 자연재해 중 ‘대형 지진’은 없을 것이라던 대한민국 국민들 희망고문이 무참히 깨져버렸다. 경주에 규모 5.8의 대형 지진이 발생한 후 여진이 이어지면서 전 국토를 뒤흔들고 있는 것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대형 참사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영남지역 주민들은 이어지는 여진에 정신적 트라우마를 겪는 등 두려움에 떨고 있다. 무엇보다 문제는 지진발생 지역 인근에 위치한 원자력발전소다. 지난 2011년 이웃국가인 일본에서 지진으로 인해 발생한 최악의 원자력 사고인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지켜본 국민들의 우려감은 나날이 커지고 있지만, 관계 당국은 ‘괜찮다, 안전하다’는 소리만 고장난 라디오처럼 반복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 말을 무조건 믿기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원전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원자력 발전소인 고리 원전은 지진지점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부산시와 울산시에 걸쳐 위치해 있다는 점이다. <김범준 기자>

 


  

세계적인 원전 밀집국가…동해안에만 22기 보유 중

100만 이상 광역시급만 4개…사고 나면 국가궤멸?

방심중인 한수원?…‘안전하니 발전소 더 건설한다’

‘탈핵=생존’ 강조한 환경단체…지진 안전지대 아냐

 

[주간현대=김범준 기자] 한반도 기상관측이래 최대 규모의 지진이 한반도를 직격했다. 경상북도 경주시에서 지난 9월12일 오후 7시 44분 규모 5.1의 전진이 발생한 이후, 한 시간 남짓 지난 8시 32분쯤 역대 최대 규모인 5.8의 지진이 발생한 것이다. 이후 지속적으로 여진이 발생하면서 ‘지진 안전국가’를 자부했던 대한민국은 더 이상 지진에서 안전 할 수 없다는 현실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게 됐다.

    

▲ 지난 1971년 착공해 1978년 상업운전을 시작한 고리 원전 1호기. 지난 2015년 6월12일 영구정지, 즉 폐쇄 권고를 받았다.    ©주간현대

 

원전 초 밀집국가

 

이번 지진은 진앙지인 경상북도 경주시는 물론 전국에서 진동이 감지되었으며 상대적으로 먼 지역인 서울, 경기도, 제주도, 심지어 일본 나가사키, 후쿠오카와 중국 상하이에서도 이 진동을 느껴졌다.

 

특히 진앙지인 경주시 내남면 부지리에서는 우르릉 우르릉 하면서 짐승의 울음소리가 들리더니 큰 폭발음과 함께 땅이 흔들렸다고 한다. 또한 인접지역인 대구와 부산을 포함한 경상도 일대 지역은 아예 건물이 크게 움직여 자던 사람도 깰 정도. 일부 지역에서는 형광등이 떨어지기도 했다.

 

국민안전처는 이번 지진으로 지난 9월16일 기준 전국에서 23명이 부상하고, 5367건의 재산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안전처는 물적 피해로 부산 건물 벽체 금감, 경북 아파트 천장 내장재 탈락, 경남 LG전자 물류센터 수도배관 파열, 울산 LNG 복합화력발전소 4호기 고장, 울산 변전소 변압기 1대 정지 등의 산업시설 외에도 민간인 가옥과 시설물 등 수천 건이 신고됐다고 말했다.

 

경주 지진은 육상지진으로는 국내에서 1978년 충북 속리산에서 규모 5.2, 충남 홍성에서 규모 5.0의 지진이 일어난 뒤 38년만에 발생한 대형 지진이며 한반도에서는 36년만에 일어난 대형 육상지진이다.

 

지난 7월6일 울산해역에서 발생한 규모 5.0의 지진과 경주지진까지 한해에 규모 5.0대의 지진이 세번이나 발생한건 전례가 없었던 일이며 추가 대형지진도 이례적이다. 이후 정확히 일주일이 지난 19일에도 규모 4.5의 지진이 경주를 덮치면서 ‘양산단층’이 활동을 재개했다는 것이 기정사실화 됐다.

 

사실 영남권 지역민들에게는 올해 3월5일 울산 동구 북동쪽 38km 해역에서 규모 3.8 지진이, 7월 5일에는 울산 동구 동쪽 52km 해역에서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한 바 있었기에 조만간 더 큰 지진이 오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었다고 한다.

 

실제로 그것들과 그리 멀지 않은 지역을 진앙지로 규모 5.8이라는 더 큰 지진이 발생하여 영남권 주민들의 불안의 목소리가 더욱 커졌다. 특히 지역민들이 가장 큰 우려감이 드는 이유는 바로 ‘원자력 발전소’였다.

 

영남권은 세계적으로 이례적인 ‘초 원전 밀집지역’이다. 경주시에 위치한 월성 원자력 발전소와 인근지역인 부산에 위치한 고리 원자력 발전소, 그리고 경북 울진에 위치한 한울 원자력 발전소 까지 원전이 밀집되어 있는 것이다.

 

개수로만 쳐도 경북 동해안에는 경주 월성원전 6기, 울진 한울원전 6기 등이 자리 잡고 있다. 기장의 고리원전은 세계 최대 원전단지로 꼽힌다. 현재 운영 중인 6개의 원전(고리 1~4, 신고리 1·2호기)에 시운전 중인 신고리 3·4호기와 정부가 건설을 승인한 신고리 5·6까지 합하면 10기나 된다.

 

이같이 원전이 밀집되어 있는 부울경(부산·울산·경상남도)지역인구는 총 약 805만, 외국인 인구까지 합치면 약 825만으로 대한민국 인구의 약 15%를 차지한다. 무엇보다 부울경의 중요성은 경제다. 대한민국 GDP(국내 총생산) 중 약 17%를 차지할 정도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은 지 40년이 다 되어가는 오래된 고리 원전은 대한민국 제2의 도시이자 대한민국 대부분의 수출입 물량이 오가는 최대 무역항인 부산광역시와, 석유화학공단에 현대자동차에 조선소까지 각종 중화학공업 공장이 대거 위치한 대한민국 중공업 1번지 울산광역시에 걸쳐있다. 게다가 멀지않은 곳에는 인구 200만의 대구광역시와 100만의 창원시까지 위치해 피해가 상상을 초월한다.

 

현존 광역시 중 절반인 3개의 대도시와 광역시급 도시인 창원시가 고리원전의 위험지역 혹은 그 근처인 것이다. 그리고 폭발 규모가 상상 이상으로 클 경우에는 국토가 넓지 않은 대한민국의 특성상 서울도 안전하다고 볼 수 없다.

 

결국 부울경 지역에서 지진이 발생해 원전 사고가 발생한다면 지역경제는 괴멸에 가까운 타격을 입을 것은 자명하며, 우리나라 전체의 경제상황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될 것이다.

 

이에 원자력 전문가들은 지진 대비가 제대로 돼 있지 않은 국내 건축 상황을 우려하면서, 당장 원자력 발전소 부터 대비에 착수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서균열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원전 등에 큰 충격이 가해져 가동이 정지되면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부가 지진 시나리오를 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전은 안전합니다?

 

하지만 이같은 우려감에도 원전 운영사인 한국수력원자력은 국내 원전이 규모 6.5~7.0에서도 견딜 수 있어서 최대 5.8 규모인 이번 지진에 별 이상이 없다고 자신하고 나섰다. 부정적 기류 확산을 차단하는 데 힘을 쏟고 있는 것이다.

 

한수원 측은 각종 언론과의 취재 등을 통해 국내 원전이 암반 위에 건설돼 상대적으로 안전하며, 내진 설계가 규모 6.5~7.0까지 견딜 수 있게 건설된 만큼 지진에 대한 안전성을 갖추고 있다고 홍보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한수원은 국내 원전의 내진설계 기준치도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 원전의 내진설계값은 0.2g(규모 약 6.5에 해당)이며 현재 건설 중인 신고리 3, 4호기부터는 0.3g(규모 약 7.0) 수준으로 강화된다고 주장했다.

 

내진설계값 단위인 최대지반가속도(g)는 실제 지진의 힘을 표현한다. 진앙에서 발생한 규모가 아니라 원전부지에서 감지되는 지진력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국내에서 원전은 지진동값이 0.1g 이상이면 원자로를 수동으로 정지해야 하고 0.2g 이상이면 자동으로 정지된다고 한다. 한수원은 이번 경주 지진 때 정지기준인 0.1g를 초과한 월성 1~4호기를 수동 정지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한수원은 일본 후쿠시마와 같은 지진이 발생하더라도 우리나라 원전이 더 안전하다고 설명한다.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는 대부분 가압경수로(PWR) 방식인데 일본 원전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비등경수로(BWR)방식보다 기술적으로 안전성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한수원은 “일본 원전은 원자로 내의 냉각수를 직접 끓여 발생한 수증기로 터빈을 운전하지만 우리는 이를 분리했기 때문에 외부로 방사성 물질 누출 가능성이 적다”며 “만약 노심이 녹아 수소가 발생하더라도 우리 원전은 일본 비등경수로 방식과 달리 전기 없이 동작하는 수소재결합기가 있어 수소폭발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원자력발전소가 들어서려면 인근 부지를 철저하게 조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부지 반경 320㎞까지 문헌조사, 인공위성·항공사진 판독 등 광역조사를 하고, 40㎞·8㎞·1㎞ 이내 지역에 대해서는 지질 구조, 단층 분포, 암질 등을 분석하고 단층 연대 측정, 해양물리탐사까지 단계적으로 진행한다.

 

또 원자력발전소는 일반 토사지반이 아닌 암반 위에 지어진다. 한수원은 “원자로 격납건물은 단단한 암반을 굴착해 조밀하게 철근을 설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해 짓는다”며 “단단한 암반층에 지은 원자력발전소는 지진이 발생했을 때 토사지반에 건설된 건물보다 30~50% 정도 진동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 격납건물 등 주요 건물과 기기에 지진계측기 등 첨단 감시체계를 갖추고 지진을 감시하고 있다고 한수원은 강조했다.

 

또한 한수원 관계자는 원자력 발전 위험성이 과장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원전의 위험성이 지나치게 과장된 경향이 있다”며 “규모 6.5 지진은 규모 5.8 지진보다 강도가 약 11배 강하지만 국내 원전은 이런 지진이 바로 아래에서 발생해도 견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능성 자체가 낮지만 만약 지진이 규모 6.5 이상으로 발생할지라도 곧바로 원전이 무너지거나 하지 않는다”며 “원전은 대체로 내진설계의 1.6배까지 견딜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원전이 견디지 못할 정도의 큰 지진이 발생한다면 내진 설계가 안 된 주유소, 아파트 등에서 더 큰 문제가 생길 것”이라며 “원전만 남겨두고 나머지 건물들은 모두 쓰러지거나 폭발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며 원전의 튼튼함을 강조했다.

 

다만 한수원은 경주∼양산∼부산에 이르는 양산단층대에 원전 시설이 집중된 점에 대해서는 동해의 입지여건이 서해나 남해보다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수원은 “남해는 태풍의 영향을 자주 받으며 서해는 조수간만의 차가 심하고 수온이 높아 원전부지 후보로 불리한 면이 있다”며 “또 울산 등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중공업 단지 인근에 발전소를 지어야 송배전 설비 관련 비용을 줄이는 등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여기에 주민 반발 등 때문에 새로운 부지를 찾기가 어려운 점도 있다”며 “다만 앞으로는 다양한 곳에 원전을 분산해서 짓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한수원은 영덕 등 새로운 지역에 추가로 원전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도 한수원의 원전 확대 입장과 발을 맞춰 원전 24개의 내진성능을 현재 규모 6.5에서 7.0까지 견딜 수 있도록 보강하는 작업을 2018년 4월까지 마무리 짓기로 했다.

 

규모 5.8의 강진이 발생한 경주 인근 월성·고리 본부 원전에 대해 내년 말까지 ‘스트레스 테스트’(잠재적 취약성을 측정해 안정성을 평가하는 것)를 시행해 안전성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탈핵은 곧 생존

 

이처럼 경주에서 지진이 연어어 발생하면서 한반도는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닌 것으로 판명됐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한수원이 지속적으로 원전 증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탈핵 입장을 가진 학계와 시민단체들 사이에서는 노후 원자력발전소 폐쇄와 신규원전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이들은 ‘탈핵은 곧 생존’이라는 입장이다.

 

환경단체들은 ‘노후 핵발전소 폐쇄’와 ‘신규 원전 건설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환경연합은 성명을 통해 “지진공포에 빠진 대한민국. 활성단층대에 심상치 않은 지진 계속 발생, 원전 안전성 전면 점검하라”고 촉구했다.

 

환경연합은 “지진의 진행경과는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서 당장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해서 원전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진앙지가 활성단층대인 양산단층대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라 했다.

 

이어 “지진의 진앙지는 양산단층대 부근인데 두 번째 지진은 양산단층대와 일치한다. 또 이번 지진은 구마모토 지진 이후에 울산 앞바다에 발생한 뒤 더 큰 지진으로 내륙의 활성단층대에서 지진이 이어지고 있다”며 “구마모토 지진의 에너지가 한반도 동남부 일대의 활성단층대를 자극해서 더 큰 지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당장 원전의 내진설계 이하의 지진발생이라고 안심할 수만 없는 상황”이라 밝혔다.

 

환경연합은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수력원자력(주)는 단순히 원전안전에 이상이 없다는 말 대신 각 원전의 점검에 들어가야 한다. 원전의 내진설계가 아니라 실제 어느 정도의 지진을 견디는지 평가를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내진설계는 설계일 뿐이며 시공과는 다른 문제다. 또 내진설계 평가에는 설비의 노후화를 반영하지 않았으므로 오래된 원전일수록 내진설계를 신뢰하기 어렵다. 가동 중인 원전을 중단하고 전면적인 점검에 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83개 단체로 구성된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지난 9월13일 낸 자료를 통해 “지진이 발생한 지역인 경주 뿐 아니라, 대구경북과 부산경남은 물론 전국이 공포에 떨어야 했다. 특히 이번 지진은 국내 지진관측이래 가장 강력한 규모라는 점에서 불안감이 더욱 큰 상황”이라 밝혔다.

 

이 단체는 “문제는 이 지역이 월성핵발전소에서 불과 27km 떨어진 곳이고, 고리핵발전소, 울진핵발전소 등 핵발전소 밀집단지라는 점”이라며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수력원자력은 핵발전소는 안전하다고 발표하고 있지만 걱정은 사라지지 않는다”고 했다.

 

이 단체는 “지진발생과 핵발전소의 위험성을 짚고, 핵발전소 안전대책 요구, 더 이상 위험을 증폭시키지 않기 위해 노후핵발전소 폐쇄 및 신규핵발전소 건설 중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13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역대 최대 지진 발생에 따른 신고리원전 5, 6호기 철회”를 촉구한다. 탈핵부산시민연대는 미리 낸 자료를 통해 “몇 차례 여진이 발생해 경북 경주시를 중심으로 영남지역 수백만 주민이 한밤 지진의 공포로 불안한 밤을 보내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역대 최대 규모의 지진 발생으로 이미 한반도가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닌 것은 물론 고리를 포함 국내 원전의 지진 안전성에 대한 총체적 점검과 함께 내진설계를 초과하는 지진 발생에 따른 원전 안전에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한다”고 했다. 이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건설허가가 승인된 신고리 5, 6호기의 철회도 재차 촉구한다”고 했다.

 

그린피스 등 국내외 환경단체도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취소를 요구하는 소송을 내는 등 반대 운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그린피스 관계자는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고리원전의 특수한 위험성 등을 고려하지 않고 신고리 5·6호기 설립을 허가했다"라며 "오랜 사전 준비를 거쳐 국민소송단 559명과 함께 12일 원전허가 취소 소송을 제기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진도 5.8이라는 역대 가장 강한 지진이 실제로 발생한 만큼 신고리 건설에 따른 원전 밀집 지역의 사고 가능성도 높아진 상황”이라며 “시민들 역시 지진을 직접 경험한 만큼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대한 경각심이 한층 높아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탈핵운동가는 “처음에 5.1이었다가 뒤에 5.8로, 그리고 이후에도 여진이 발생하는 양산인데, 이것으로 볼 때 한반도는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이라며 “원전 전체에 대한 안전 점검 및 점진적인 가동 중단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 말했다.

 

kimstory2@naver.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주간현대>에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