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새누리당’의 신개념 물타기 ‘약자 코스프레?’

박근혜 정권 치부 드러날 국정감사 ‘올스톱’..대통령만 있고, 국민은 없다

김범준 기자 | 기사입력 2016/09/27 [08:33]

‘이정현 새누리당’의 신개념 물타기 ‘약자 코스프레?’

박근혜 정권 치부 드러날 국정감사 ‘올스톱’..대통령만 있고, 국민은 없다

김범준 기자 | 입력 : 2016/09/27 [08:33]

[주간현대=김범준 기자] 26일 부터 국정감사가 시작된 가운데, 새누리당이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국회일정 파행을 이어갈 태세다.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의 본회의 처리로 시작한 반발이 '정세균 정치 중립 위반 발언'으로 옮겨가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비공개 단식'을 하는 등 강경하게 나가는 것이다.

 

하지만 국감을 앞두고 우병우, 최순실, 지진대책, 백남기 농민 사망, 세월호 특별법 등 박근혜 정권에 부담 되는 사안들이 산적한 상황에서 이어가는 새누리당의 '생뚱맞은 강경책'에 일각에서는 '물타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실제로 이번 국감에서 가장 뜨겁게 논의될 것으로 예측된 박근혜 정권 비선실세 논란인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논의는 당분 간 실종될 상황에 직면했다.

 

▲ 26일 새누리당 당 대표실에서 이정현 대표가 '정세균 국회의장이 정치중립을 어겼다'는 이유로 무기한 단식에 돌입하자, 새누리당 의원들이 응원차 방문했다.     © 김상문 기자

 

야당 연습하는 새누리당?

 

27일 현재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국회 당대표실에서 이틀째 곡기를 끊은 채 단식농성 중이다. 이 대표는 정세균 국회의장이 김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 처리 과정에서 정치적 중립성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사퇴를 촉구하는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이 대표는 전날 단식농성 이유에 대해 "거야(巨野)의 횡포에 맞서기 위해서는 비상한 수단밖에 없다"며 "정말 다른 방법이 없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 의장 사퇴시까지 단식농성을 철회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정진석 원내대표도 정 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정 의원의 녹취록을 들었고 충격적이었다"며 "대한민국 입법부 수장이 될 자격이 없다. 민주당의 하수인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정 의장과 야당을 향한 여당 지도부의 맹비난이 이어지는 가운데, 새누리당 의원들은 국감장 대신 국회에 모여 ‘무한 투쟁’을 결의했다. 새누리당은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통과를 문제 삼아, 당 최고위원회의를 ‘정세균 국회의장 사퇴 관철 비상대책위원회’로 바꿨다.


김무성 전 대표, 원유철 전 원내대표, 조원진 최고위원, 강석호 최고위원, 이장우 최고위원, 정갑윤 의원, 정우택 의원 등은 전날 국회 로텐더홀에서 릴레이 1인 피켓시위에 나섰다. 새누리당은 당분간 1인 시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초선 의원 35명은 사비를 100만원씩 각출해 김 장관 해임건의안의 부당성과 정 의장의 정치적 중립성 위반을 알리는 내용의 광고를 중앙일간지에 게재키로 했다.

 

국감은 완전히 올스톱

정치권 안팎에서는 여당의 강경 대응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정현 대표가 단식농성에 돌입한 이상 뚜렷한 명분이 있어야 단식을 해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그간 안보·경제 위기라며 야당에 국정 협조를 요구해온 새누리당은 대화나 타협을 통한 해법 모색은 팽개친 채 정국을 극한 대결로 몰아넣으며, 집권여당으로서 ‘정치’를 포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시작된 26일, 평소 “안보·경제 위기”와 “민생”을 외치던 여당 의원들은 국회와 정부세종청사, 정부서울청사, 대법원, 국방부 등에 마련된 국감장에 아예 나타나지 않았다.

 

북한 핵실험 등 안보 현안을 다룰 국방위, 지진 대책 등을 다룰 안전행정위를 비롯해 법제사법·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정무위는 아예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

 

모두 새누리당이 위원장을 맡은 상임위들이다. 이들 국감장에서 야당 의원들은 오후 3시까지 멀뚱하니 앉아 있다가 “새누리당은 당장 국감장으로 나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흩어졌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위원장을 맡은 외교통일·교육문화체육관광·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산업통상자원·국토교통위는 야당 의원들만 참석한 채 ‘반쪽’으로 진행됐다.

 

대통령만 있고, 국민은 없다

 

이같은 새누리당의 모습은 사실상 김 장관 해임건의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박근혜 대통령의 강경 기조에 맞춰가고 있는 것이다.

 

새누리당의 강경 투쟁은 야당이 통과시킨 김 장관 해임건의안을 무력화하고, 내년 대선을 앞두고 ‘야당 출신 국회의장’과 ‘다수 야당’에 밀리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무엇보다 각종 비리에 연루되어 있다는 의혹을 강하게 받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비선선실세 논란에 빠진 최순실씨,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 등을 국감을 통해 규명하는 작업에도 힘을 빼는 효과를 노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대해 한 정치평론가는 "이번 사태는 민심 대신 대통령의 심기만 살피며 대표 단식이란 초유의 치킨게임에 나선 새누리당의 오판과 야당을 국정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고 나 만이 옳다는 대통령의 오만이 결합한 최악의 정치 코미디다"라며 "현재 정부여당에는 대통령만 있지 국민은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kimstory2@naver.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주간현대>에 있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