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새로운 기술 적용된 의료기기 전망 분석’ 내놔

의료기기 개발 전망 보고서 발간

조미진 기자 | 기사입력 2017/02/02 [17:10]

식약처, ‘새로운 기술 적용된 의료기기 전망 분석’ 내놔

의료기기 개발 전망 보고서 발간

조미진 기자 | 입력 : 2017/02/02 [17:10]
▲  사진은 강원도 전략사업의 하나인 의료기기 전시회 모습.     ©주간현대

 

 

[주간현대=조미진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과학기술이 융복합된 새로운 형태의 의료기기에 대한 기술 개발 현황과 동향을 담은 의료기기 전망 분석 보고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기존의 획일적 대량 생산에서 개별 요구에 맞춘 다양한 제품과 소량 생산이 가능해 지고 있으며,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과 이들 제품에 의료 서비스가 결합된 제품 등이 연구개발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대표적 유망 기술인 3D 프린팅, ICT, 로봇, 신소재 등이 접목된 의료기기에 대한 개발 현황 등을 제시해, 정부산업계학계 등이 의료기기 연구개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발간 됐다.

 

 

보고서 주요 내용은 3D프린팅 의료기기 ICT 기반 의료기기 로봇 의료기기 신소재 의료기기 각각에 대한 시장규모, 개발 현황 및 동향 등이다.

 

3D 프린팅 의료기기는 금속세라믹, 분말 등의 재료를 층층이 쌓아 올려 입체 형태를 가진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다품종 소량 생산, 개인 특성에 맞게 맞춤 제조가 가능하다.

 

3D 프린팅 의료기기는 시장규모가 전 세계적으로 20156,110억 원에서 해마다 15.4% 증가, 2021년에는 13,926억 원으로 성장하고, 우리나라는 201587억 원에서 연평균 29.1%씩 성장하여 `21403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국내외에서 개발 제품으로 치아교정기임플란트 등 치과용 의료기기, 인공 뼈관절 등 인체 이식 의료기기, 보청기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 허가신고된 제품으로는 두개골성형재료 3, 추간체유합보형재 4, 의료용 가이드 9건 등이 있다.

 

ICT 기반 의료기기는 국내외에서 혈장수치 추적용 모바일 앱, 콘택트렌즈형 안압측정기, 개인용 심전도 측정기, 동맥질환의 징후를 확인하기 위한 관상동맥 진단기 등이 개발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유헬스케어 게이트웨이 13, 유헬스케어 혈당측정기 2건 등이 허가신고되어있다.

 

ICT 기반 의료기기는 세계 시장규모가 2020년에는 270조원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국내 시장은 20143조원에서 매년 평균 12.5% 성장해 202014조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로봇 의료기기는 어르신이나 신체 활동이 불편한 사람의 생활을 보조하거나 관절 등의 신체 회복을 도와 줄 수 있는 재활로봇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국내 수술로봇의 경우에는 시장규모가 연평균 45.1% 대폭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566억 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인화 수술로봇, 혈관을 타고 다니면서 병변을 관찰하거나 검사치료하는 마이크로로봇, 의사와 환자가 원격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활용되는 로봇 등이 연구개발 중이며, 국내에서 허가된 제품으로는 자동화시스템로봇수술기 7, 로봇보조정형용운동장치 15건 등이 있다.

 

신소재 의료기기에서는 심혈관 질환에 사용되는 관상동맥스텐트, 조직과 뼈를 지지하거나 보호하는 이식용메쉬 등이 개발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는 특수재질골접합용나사 86, 관상동맥스텐트 2건 등이 허가되어 있다.

 

 

신소재 의료기기는 바이오기술과 고분자, 금속, 세라믹 등 인체에 분해흡수되는 생체재료를 의료기기에 접목시켜 만든 제품이며, 인공혈관인공피부인공힘줄인공심장, 화상치료제, 봉합사 등 응용활용 분야가 다양하다.

 

식약처는 이번 보고서 발간을 통해 의료기기분야 연구개발 동향을 파악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평가기술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의료기기가 신속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발간된 보고서는 홈페이지(www.mfds.go.kr) 법령자료 지침가이드라인해설서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