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론’ 속 악재 맞은 문재인의 정면돌파

文 위협하는 安의 ‘우클릭’…경선 결선투표 본선 당락

한동인 기자 | 기사입력 2017/02/22 [17:16]

‘대세론’ 속 악재 맞은 문재인의 정면돌파

文 위협하는 安의 ‘우클릭’…경선 결선투표 본선 당락

한동인 기자 | 입력 : 2017/02/22 [17:16]

탄핵정국에서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한 정치권의 공세가 만만치 않다. 지난 2012년 대선에서 검증된 바 있는 사실들이 재차 떠오르기도 하고 안보관을 문제 삼기도 한다. 특히 인재 영입 면에서 정당들의 공세가 날로 과격해지고 있다. 이번 김정남 피살 사건으로 부각된 문 전 대표의 안보관에 문 전 대표는 오히려 ‘정면돌파’를 선언하며 확실한 안보관 드러내기에 돌입했다. 그는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안보장사로 규정하며 ‘진짜 안보’를 구현하겠다고 선언했다. 문 전 대표의 정면돌파가 차기 대선 형국에서 호재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편집자주>


  

▲ 최근 문재인 전 대표는 인재영입 등으로 정치권의 맹공세를 받고 있다.     ©김상문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와 함께 헌법재판소가 최종변론기일을 못 박으면서 조기대선에 대한 가능성은 시간이 지날수록 높게 점쳐지고 있다. 특히 특검팀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을 성공시키며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뇌물죄 수사망을 좁혀가고 있다.

 

특히 특검연장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한 자유한국당 역시 외적으로는 박근혜 대통령을 지키는 듯 하면서도 조기대선에 대한 준비를 하는 모양새다. 지난 21일 정우택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의 특검수사 기간 연장 요구는 전적으로 대선용 정치공세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현 시점에서 특검수사 기간 연장 주장에는 특검을 조기대선에 활용하겠다는 나쁜 정치적 의도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조기대선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자유한국당의 현 행태를 보면 태극기 집회를 독려하며 집회 참가자들과 함께 박 대통령의 탄핵 기각을 외치고 있다. 그러면서도 조기대선을 손에서 놓을 수 없는 것이다. 이처럼 조기대선은 사실상 사실화가 되가는 모양새다. 

 

현 조기대선 국면에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불출마 선언이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독주를 이어가고 있다. 반 전 총장의 귀국 전부터 꾸준히 지지율에서 1위를 지켜온 문 전 대표의 흐름은 끊기지 않고 있다.

 

다만 최근 안희정 충남지사가 ‘다크호스’로 떠오르면서 반 전 총장의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2월 4주 여론조사 전문기관 <알앤써치>가 <데일리안>의 의뢰로 발표한 대선 지지율에 따르면 문 전 대표는 34.1%로 조사됐으며 안 지사는 20.7%의 지지를 받으며 20%선을 돌파했다. 안 지사의 상승세는 60세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렇지만 60세 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대와 전 지역에서 문 전 대표가 모두 1위를 거두고 있어 안 지사의 향후 흐름이 중요해 보인다.

 

안 지사는 최근 중도‧보수 표를 공략하며 상대적으로 문 전 대표가 취약한 부분을 돌파하고 있다. 따라서 민주당 당내 경선이 완전국민투표인 만큼 안 지사의 추격이 문 전 대표에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문 전 대표에 대한 정치공세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력해지고 있어 경선 흐름을 예측하기 쉽지 않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3재 겹친 ‘문재인’

 

문 전 대표의 대선행보에 악재가 등장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에 대해 정치권의 공격이 만만치 않아 문 전 대표를 지지하는 층의 고민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문 전 대표의 3악재는 부동산 논란, 인재영입 실패, 안희정으로 꼽을 수 있다.

 

우선 부동산 논란과 관련해선 <국민일보>가 문 전 대표의 과거를 끄집어냈다. 지난 2월21일 <국민일보>는 문 전 대표가 과거 변호사 시절 부산에서 신축 아파트를 사전분양 받은 것으로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아파트를 분양받기 전 농가나 무연고지인 제주도 땅 등 거주 목적이 아닌 다른 부동산도 매입했다는 주장이다.

 

국민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문 전 대표는 지난 1989년 부산 사하구의 신익빌라아파트 한 채를 분양받았고 당시 건설사인 신익개발은 사하구청으로부터 사업계획을 승인받았지만 입주자 모집 공고는 내지 않았다. 입주자를 모집해 공개 추첨하는 방식이 아니라 입주자별로 개별 계약해 아파트 전체를 사전 분양했다는 것이다.

 

또 문 전 대표는 공사 지연으로 입주가 늦어지자 아파트 주민들과 함께 건설사를 상대로 ‘제체상금’(입주지연금) 소송을 제기했고, 현재 다른 변호사들과 함께 자신이 직접 사건도 수임했다는 것이 국민읠보의 보도내용이다.

 

이에 문 전 대표 측은 국민일보에서 제기한 ‘사전 분양 의혹’과 관련해 설명자료를 배포하고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통상적으로 ‘특혜성 사전분양’이라는 것은 일반분양에 앞서 아파트 전체 세대 중에서 일부를 사전에 분양받는 것을 칭하는데 문 전 대표가 분양받은 신익아파트는 이 같은 특혜성 사전 분양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즉 일부가 특혜성으로 일반분양에 앞서 사전에 분양받은 것이 아니라, 아파트 전체가 같은 방법으로 분양된 것이라는 것이 문 전 대표 측의 입장이다. 

 

또 그 과정에서 사업자의 분양절차 위반사실이 있을 수 있었지만 분양 받은 사람들로서는 건설사의 위반사실을 알지 못했다는 것. 이와 더불어 특혜 사전 분양을 받았다면 문 전 대표를 포함한 입주자들도 건설사와 함께 처벌을 받았어야하지만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았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문 전 대표의 대변인 격인 김경수 의원은 “문 전 대표가 받은 아파트 분양은 특혜성 사전분양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 측의 해명에 국민일보는 재차 보도를 통해 자신들의 주장을 확고하게 가져갔다.  

 

그러자 문 전 대표 측은 보도자료를 재배포하고 다시 해명했다. 우선 국민일보가 문제제기한 부산의 아파트는 지난 1989년 8월 당시 거주 지역 근처 아파트를 정상적인 일반 분양으로 알고 분양받은 피해자라는 것이다. 또 기사에 언급된 아파트는 대표적 서민 주거지역이며, 전혀 투기 대상이 아니다.

 

분양 이후 건설 과정에서 입주 시기가 1년 이상 지체되면서 함께 분양 받은 사람들과 건설사를 상대로 지체상금 소송을 진행했고 변론을 맡아 소송에서 승소했고 입주자들은 지체상금은 받았다. 이로 인해 건설사는 처벌을 받았다.

 

또 문 전 대표 측의 해명을 맡은 김경수 민주당 의원은 “국민일보 기사 중에 언급된 다른 내용들은 2012년 대선 과정에서 이미 검증이 끝난 사안들”이라며 정치공세로 파악하는 모습을 보였다.

 

두 번째 악재로 작용하는 것은 인재영입 부분이다. 문 전 대표는 2월 초께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을 영입한 바 있다. 영입이후 정치권은 전 전 사령관의 5‧18 발언을 문제 삼으며, 문 전 대표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국민의당은 “전두환이 광주시민에게 발포명령을 하지 않았다”는 전 전 사령관의 발언을 문제 삼으며 “야당 정치인의 캠프에 들어간다는 사람이 광주민주화 항쟁에 대한 최소한의 역사인식조차 없었다는 것이고, 캠프 또한 이를 아랑곳하지 않고 영입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표의 안보관에 대해 국민이 의심하고 비판을 한다면 본인 스스로 국민 앞에 나와 말과 행동으로 국민을 설득하고 신뢰를 드리는 것이 올바른 정치인의 도리”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5‧18 논란을 부각시키고 있는 국민의당에 대해 대선 국면에서 호남 민심확보의 주도권을 쥐려는 전략으로 해석하기도 했지만 전 전 사령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의도치 않게 부족과 불찰로 문 전 대표에게 누를 끼친 것 같아 안타깝고 죄송하다”며 “다시 미국 연수과정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혔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민주정부 인사들로 구성된 '10년의 힘 위원회'를 출범했다.     ©문재인 캠프 제공

 

 

이후 인재영입 분야에선 재차 논란이 일었다. 지난 2월14일 문 전 대표는 민주정부 인사를 중심으로 한 국정 자문단 ‘10년의 힘 위원회’를 출범했다.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출범식에 참석한 문 전 대표는 “제3기 민주정부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성과를 계승‧발전시키고 한계를 넘어서야 한다”며 ‘10년의 힘 위원회’의 출발을 알렸다.

 

문 전 대표의 ‘10년의 힘 위원회’는 60여명의 장‧차관 출신들로 구성돼 있다. 1차 명단 공개에서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 강철규 전 공정거래 위원회 위원장 등이 포함됐다. 이중 공동위원장을 맡은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은 출범식에서 “리가 앞으로 해야 할 역할은 문 전 대표가 청와대까지 입성하는데 도선사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정권교체 과정에서 조심해야 할 부분과 안심해도 되는 부분을 잘 가려서 건의하고 정권출범 후에도 정권이 안착할 수 있도록 과거의 경험을 살려서 자문하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채 열흘이 지나지 못해 정 전 장관은 논란의 중심이 됐다. 정 전 장관은 <오마이 TV>와의 인터뷰를 통해 김정남 피살을 거론하며 “1973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DJ(김대중 전 대통령)를 납치해 죽이려 한 사건과 같다”며 “이승만 전 대통령도 정적을 얼마나 많이 제거했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가 이에 대해서 솔직히 비난만 할 수 있는 처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도 그런 역사가 있었으니까”라고 말했다. 이후 정 전 장관의 발언은 북한을 옹호한다는 비판을 받기 시작했다.

 

이 발언에 대해 문 전 대표는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의 말씀 취지는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그런 뜻으로 하신 말씀은 아닐 것”이라면서 “저나 민주당의 입장은 단호하다. (김정남 피살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패륜적인 범죄행위이자, 인류가 함께 규탄해야할 테러 범죄행위라는 게 저와 민주당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른 뜻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하지만 문 전 대표를 향한 비판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2월 22일 이현재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은 “영입 1호인 표창원 의원, 안보 강화를 위해 영입했다가 중도 하차한 전인범에 이어 정세현까지 논란이 됐다”며 “문 전 대표는 사람 보는 안목이 없다. 실패 3종세트를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의장은 “정 전 장관은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김정남 피살 사건을 대한민국 역사와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며 우리가 비난할 처지가 아니라고 했는데 매우 충격”이라며 “이복형을 독살한 반인륜적 행위를 비판하기는커녕 두둔하려는 듯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역시 문 전 대표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국민의당 문병호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정 전 장관의 발언과 인식에 대해 두둔하거나 회피하지 말고 명확힌 입장을 밝혀야 한다. 국민들은 정 전 장관의 발언을 이해할 수 없다”며 “즉시 정 전 장관을 캠프에서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영황 최고위원 역시 “김정남 피살사건 일어났을 때 상식인의 정상적 판단력이라면 그 것은 북한 소행일 수밖에 없는 일이었다. 더구나 19일 말레이시아 정부가 북한 암살자의 소행으로 공식발표했다”면서 “그런데도 일부 유력 대선주자와 정당대표는 교묘한 화법으로 건강하지 못한 안보관을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날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도 연석회의에 참석해 “정 전 장관은 김정남 피살사건을 두고 ‘경쟁자 제거는 불가피하다. 우리도 그런 역사 있으니 비난할 처지 아니다’고 망언했다”면서 “이분 머릿속 회로가 어떻게 깔렸는지 궁금하다. 황당하다”고 비판했다.

 

결국 문 전 대표의 폭넓은 대규모 자문단이 오히려 정치권의 공세를 위한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러면서도 안보, 외교 등 거대 규모의 자문단은 전문성을 높인다는 측면에선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어 문 전 대표의 대선행보에 자문단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세 번째는 악재라기보다는 압박에 가까운 것이다. 안희정 충남지사의 상승폭이 문 전 대표에게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평가다. 우선 안 지사는 문 전 대표와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다. 문 전 대표가 상대적으로 중도‧보수 층의 지지에 약한 반면 안 지사는 ‘대연정’과 ‘선의’ 발언으로 대화와 협치를 강조해 가고 있다. 중도‧보수의 표심을 자극한 것도 이러한 안 지사의 행보 때문이다.

 

특히 완전국민경선제로 치러지는 민주당의 경선에서 문 전 대표와 안 지사 양자구도가 유력한 가운데 안 지사의 흥행이 예사롭지 않다. 민주당의 1차 선거인단이 50만을 넘어서며 흥행 구도를 달리고 있는 만큼 경선에 진보 층 뿐 아니라 중도‧보수 까지 경선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안 지사의 핵심 포인트라 할 수 있다. 또 결선투표제로 치러지는 경선에서 문 전 대표는 전체 표의 50%를 넘겨야 순조롭게 대선 본선으로 향할 수 있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진짜 안보' 카드를 들고 나왔다.     ©문재인 캠프 제공

 

 

안보관 ‘정면돌파’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의 발언으로 인해 또 다시 ‘안보관’으로 공격받고 있는 문 전 대표는 지난 2월 22일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국방‧안보 전문가들로 구성된 지지그룹 ‘더불어국방안보포럼’에 참석해 “안보에는 보수‧진보, 지역‧세대가 없다”는 말을 한 뒤 “병역면탈자를 고위공직에서 원천 배제 하겠다”며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또 “국민은 성실히 국방의무를 이행하는데 반칙으로 병역을 면탈하고 방위산업을 부정부패 수단으로 삼으며 특권을 누리는 사람들이 지금까지 안보를 장사밑천으로 삼았다. 제대로 된 국가관과 애국심이 없는 이런 세력과 맞서겠다”며 정면돌파를 선언했다.

 

그는 “이명박·박근혜 정권은 끊임없는 색깔론으로 국민을 분열시켜 안보를 허약하게 만든 가짜 안보세력이고, 우리야말로 안보를 제자리에 놓을 진짜 안보세력”이라면서 “정권교체는 가짜 안보를 진짜 안보로 바꾸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김정남 피살사건에 대해선 “21세기 문명사에 있을 수 없는 야만적인 테러이자 패륜 범죄”라며 “북한 정권이 제3국에 있는 김정남을 암살했는데 우리가 왜 안보를 걱정하고 불안해해야 하느냐. 우리 안보가 왜 이렇게 흔들리는 것인가. 바로 박근혜 정권의 안보가 그만큼 미약하고 무능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국민은 북한 핵·미사일을 걱정하고 남북 간 심각한 군사충돌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한다”며 “이것이야말로 안보실패이고 안보 무능”이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이어 “미국과 중국이 동북아에서 패권으로 부딪치는 상황에서 오직 국익과 국민을 중심에 두는 해법에 집중해 안보 위기 상황을 꼭 막아내겠다”면서 “헌신한 분들을 제대로 예우하는 나라가 안보가 튼튼한 나라로 보훈 중 가장 중요한 6·25 참전수당, 월남전 참전수당, 고엽제 수당, 특수유공자 보상 모두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한 것은 하나도 없다. 참전수당을 인상하고 제대군인 지원법을 정비해 장기간 복무하고 전역한 장교·부사관들의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확실히 지원 하겠다”고 설파했다.

 

bbhan@hyundae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