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8' 화질평가에서 역대최고 점수

삼성디스플레이, '갤럭시 S8' 시리즈의 성능 뛰어넘어 디스플레이 기준 한 단계 업그레이드

김수정 기자 | 기사입력 2017/09/05 [13:42]

'갤럭시 노트8' 화질평가에서 역대최고 점수

삼성디스플레이, '갤럭시 S8' 시리즈의 성능 뛰어넘어 디스플레이 기준 한 단계 업그레이드

김수정 기자 | 입력 : 2017/09/05 [13:42]


삼성디스플레이의 '갤럭시 노트8' 유기발광 다이오드(OLED)가 미국의 디스플레이 화질 평가기관인 '디스플레이메이트'로부터 역대 최대 점수에 해당하는 '엑셀런트 A 플러스' 등급을 획득했다.

 

디스플레이메이트가 8월28일(현지 시간) 공개한 평가 결과에 따르면 '갤럭시 노트8'는 주요 평가항목인 밝기, 야외 시인성, 색 재현력 등에서 '갤럭시 S8'와 기존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디스플레이 성능을 뛰어넘으며 최고 디스플레이의 기준을 다시 한 번 끌어올렸다는 것.

 

갤럭시 노트8(6.3형)는 스마트폰에 탑재된 디스플레이 최초로 최대 밝기가 1,240cd/㎡(칸델라)에 달하는 기념비적인 제품으로 기록됐다. 1240cd/㎡는 가로세로 1미터의 상자에 촛불 1,240개를 동시에 켜 놓은 밝기를 뜻한다.

 

스마트폰은 다른 IT제품에 비해 야외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밝은 태양광 아래에서도 화면이 또렷이 보이는 정도인 야외 시인성이 중요하다. 평가를 진행한 디스플레이메이트에 따르면 갤럭시 노트8의 최대 밝기는 무려 1,240cd/㎡로 측정돼 올해 4월에 출시된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 S8의 1020cd/㎡ 보다 22% 높아졌다는 것.

 

'갤럭시 노트8'는 노트 시리즈 중 최초로 3K QHD+(2960×1440) 해상도를 구현했다. 기존 노트 시리즈의 최대 해상도인 2.5K QHD(2560×1440)보다 높은 해상도를 구현해 화질의 선명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한편 '갤럭시 노트8'는 고화질 디스플레이 규격 인증기관인 ‘UHD얼라이언스’로부터 고품질 HDR 영상 재생을 지원하는 기기에 부여하는 ‘모바일 HDR 프리미엄’ 인증을 받아 초고해상도 HDR 콘텐츠를 보다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게 됐다. HDR(High Dynamic Range)은 고화질 영상 기술로, 색을 더욱 풍부하게 표현하고 영상의 밝고 어두운 부분을 더욱 세밀하게 표현해 화질을 높이는 최신 기술이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 노트8가 1240cd/㎡의 밝기와 완벽한 블랙화면, 무한대의 명암비를 구현하고 최신 디지털 시네마 국제색표준인 DCI-P3(Digital Cinema Initiatives)까지 만족해 고품질의 영화나 컴퓨터 그래픽을 감상하기에 최고의 스마트폰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갤럭시 노트8'는 DCI-P3 기준 색재현력 112%라는 최고 수준의 기록을 달성해 월등한 화질 성능을 과시했다.

 

'갤럭시 노트8'는 노트 시리즈 최초로 듀얼엣지 풀스크린 플렉시블 OLED를 사용해 베젤(테두리)을 최소화한 베젤리스 디자인을 구현하며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의 일체감을 높였다. 또 직사각형으로 90도의 각을 이루던 디스플레이의 모서리 부분을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한 코너 라운딩 기술을 적용했다. 풀스크린 엣지와 함께 디스플레이의 전반적인 디자인 감성을 한층 업그레이드했으며, 화면이 커졌음에도 손에 쥐는 사용감은 좋아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 노트8가 기존 노트 제품에 비해 스마트폰의 크기는 비슷하게 유지하면서도 베젤 최소화를 통해 디스플레이 면적은 14%나 늘어나 디스플레이가 스마트폰 앞면의 전체에 가까운 면적을 채웠다”고 분석했다.

 

특히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 노트8의 화면비율이 기존 노트 제품의 16대9에서 18.5대9로 높아져 영화감상, 멀티윈도우 및 각종 알림 정보 확인에 대한 효용이 향상된 점을 높게 평가했다. 또한 블루라이트 저감 기술인 나이트모드 향상 등을 채택한 점도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레이몬드 소네이라 디스플레이메이트 대표는 “삼성의 갤럭시 노트8 의 디스플레이는 가장 뛰어난 최신기술의 플렉시블 OLED”라며 “하드웨어적 성능의 향상뿐 아니라 다양하고 우수한 신기능들도 탑재됐다”고 총평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