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N 포토] 담배연기에 둘러 쌓인 ‘日 강제징용 노동자상’

성혜미 기자 | 기사입력 2017/12/02 [18:37]

[WN 포토] 담배연기에 둘러 쌓인 ‘日 강제징용 노동자상’

성혜미 기자 | 입력 : 2017/12/02 [18:37]
▲ 일제강점기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 설치된 강제징용 노동자상이 흡연장소로 이용되고 있는 안타까운 모습.     © 성혜미 기자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에 강제 징집돼 고된 노동을 견뎌야 했던 조선인들을 기리기 위해 서울 용산역 광장에 설치된 강제징용 노동자상 주변이 흡연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기존 흡연부스가 공사 관계로 잠시 옮겨지는 과정에서 일부 흡연자들이 노동자상 근처에서 담배를 태우면서 사람들이 몰린 것이다.

 

취재 결과 대다수 흡연자들은 강제징용 노동자를 의식하지 못했다. 단지 사람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흡연 구역'이라고 인식했던 것이다.

 

용산역에 설치된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일제강점기 일본에 끌려가 고된 노동을 강요당한 조선인들을 기리는 취지로 건립됐다. 

 

지난 8월 12일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추진위원회는 제막식을 열고 "일제강점기 수많은 조선인 노동자들이 이곳 용산역으로 끌려와 일본 국내는 물론 사할린, 남양군도, 쿠릴열도 등 광산, 군수공장에 끌려가 착취당했다"며 "마지막으로 고향땅을 떠나던 용산역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건립해 우리의 아픈 역사를 잊지 않고자 한다"고 밝힌 바 있다. 

 

ahna1013@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