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여의도 더민주 당사 점거 “집권당 책임져라”

성혜미 기자 | 기사입력 2017/12/18 [14:44]

민주노총 여의도 더민주 당사 점거 “집권당 책임져라”

성혜미 기자 | 입력 : 2017/12/18 [14:44]

 

▲ 양심수 석방·정치수배 철회·근로기준법 개악 등을 요구하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이영주 사무총장이 더불어민주당 당사를 점거한 뒤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유투브 채널 갈무리

 

양심수 석방·정치수배 철회·근로기준법 개악 등을 요구하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이영주 사무총장이 더불어민주당 당사를 점거한 뒤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 사무총장은 18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한상균 위원장 등 구속노동자 석방 ▲근로기준법 개악 중단 ▲정치수배 해제 등을 요구했다. 

 

그는 단식농성 돌입 배경에 대해 "이번 농성은 한상균 위원장을 비롯한 구속노동자 전원 석방과 사무총장인 저에 대한 부당한 수배 해제와 함께, 여전히 불씨가 남아 있는 근로기준법 개악 완전 중단을 촉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한 위원장 석방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는 취임 직후 '양대지침 폐기'를 선언했다. 한상균 위원장은 그 양대지침 폐기를 위해 투쟁하다 구속됐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상균 위원장 석방요구에 대한 정부 응답은 도무지 들려오질 않는다. 비단 노동자들뿐만 아니라 6개 종단 지도자와 시민단체, 국제노동기구(ILO)와 유엔 인권이사회도 석방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11월에는 추미애 대표를 비롯한 국회의원과 지자체장 66명이 한상균 위원장 석방 탄원에 동참했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지난 9월 여야 4당 대표 만찬에서 '감옥에 있는 한상균 위원장이 눈에 밟힌다'고 언급했다"면서 "이 정부가 아니면 대체 어느 정부가 억울한 노동자의 옥살이를 멈출 수 있단 말이냐"고 반문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근로개정법 개정 논의에 대해서도 "민주당 소속인 홍영표 국회 환노위원장은 적폐청산을 위한 노동관계법 개정은 팽개친 채 근로기준법 개악만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남정수 민주노총 대변인은 본지 통화에서 "근로기준법 개악 중지와 한상균 위원장 석방, 수배 철회 등의 권한은 모두 집권 여당에 있기 때문에 더민주 당사를 점거한 것"이라면서도 "양보할 사안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사무총장은 지난 2015년 11월 1차 민중총궐기 당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과 함께 집회 주도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후 2년 넘게 수배 중인 인물이다.

 

ahna1013@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