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구조 개편 제시한 KT, ‘CEO리스크’ 예방될까

성혜미 기자 | 기사입력 2018/03/15 [14:59]

지배구조 개편 제시한 KT, ‘CEO리스크’ 예방될까

성혜미 기자 | 입력 : 2018/03/15 [14:59]

최순실 게이트를 시작으로 불법 정치후원금 등으로 시민사회단체가 황창규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가운데 오는 23일 주주총회가 열린다. 특히 KT는 CEO리스크 완화를 위해 지배구조 개편안을 안건으로 상정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이사회가 ‘거수기’로 전락해 ‘견제의 부재’가 생겼고 결국 CEO리스크를 막지 못했다”면서 “이번 지배구조 개편안은 근본적인 대안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편집자주>

 


  

 

▲ KT가 오는 23일 서울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 2층에서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주간현대

 

CEO리스크 완화를 위해 KT가 이사회 권한을 확대하는 내용의 지배구조 개편안을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했지만 근본적인 대안이 아니라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KT는 오는 23일 서울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 2층에서 주주총회를 연다. KT는 회장 선임과정의 투명성을 위해 최고경영자(CEO)추천위원회에서 회장 후보자를 선발 후 이사회 내 지배구조위원회 및 회장후보심사위원회 등을 거친 뒤 주총에 부치는 안건을 올렸다.

 

회장 후보 중 기업경영 경험자의 경우 우대조항도 추가됐다. 기업경영과 전혀 관계없는 정치권 낙하산 인사를 일정 부분 막아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해관 KT새노조 경영감시위원장은 <주간현대>와의 통화에서 “CEO리스크가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견제의 부재라면서 모든 문제의 원인을 외부 압력에서 찾으려고 하는데 가장 큰 문제는 CEO에 대한 내부견제가 실종되고 외부 감시세력인 사외이사들이 바람막이 역할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노동자 대표나 소비자 대표 등 현실적으로 내부견제를 해 줄 대상이 필요하다면서 노동이사제 등을 도입하면 CEO리스크를 불러올 만한 불법적인 경영은 사전 견제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KT새노조에 따르면 KT이사회는 지난 20141월부터 20179월까지 총 40번의 이사회를 진행했다. 이 기간 동안 올라온 152들은 모두 100% 찬성률을 기록했다. 실제로 KT 이사회는 국정농단과 직결된 미르재단 출연에 관해서도 사후 논의를 통해 만장일치로 승인해주기도 했다.

 

100% 찬성률은 이사가 회장과 이사를 추천하고 회장이 이사를 추천하는 회전문 방식이 원인이다. KT 정관에 따르면 KT 이사는 사내이사 3명과 사외이사 8명으로 구성한다. 사내이사는 회장 선출시 회장후보가 추천한다. 사외이사는 사내이사 1인과 사외이사 전원으로 구성된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후보로 추천된다. 또 대표이사는 회장이 추천하며 회장은 이사들로 구성된 CEO위원회가 추천한다.

 

통신업인 주 업무인 KT와의 연관성도 찾기 어렵다. 현재 KT 사외이사들의 이력을 보면 이사회 의장인 송도균 이사는 SBS 사장, 이계민 한국경제신문 주필 출신으로 언론인이다. 정동욱 이사와 김종구 이사는 법무부 장관이다.

 

이에 KT는 이번 정관 변경 내용에 사외이사와 회장후보 요건에 대해 실무경험, 전문지식, 공정성, 경영실적, 경영기간 등을 고려해야한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그러나 이 또한 이사들이 위원회를 통해 객관적 기준 없이 자의적으로 판단한다.

 

이 위원장은 재벌 대기업 오너들의 독단과 횡포로부터 주주의 이익을 지켜준다는 취지의 독립적 이사회가 KT에서는 분산된 주주 구성으로 인해 오히려 이사회가 자기들만의 담합으로 권한이 집중됐다면서 그 결과 도덕적 해이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배구조 개선안과 관련해 KT관계자는 “주주총회와 안건 등은 독립적인 기구인 이사회 권한인 관계로 회사 차원의 입장은 없다”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penfree@hanmail.net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둘째주 주간현대 1244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