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밀양세종병원 화재로 돌아 본 문재인 정부의 안전 대책

정아임 기자 | 기사입력 2018/05/10 [08:45]

제천·밀양세종병원 화재로 돌아 본 문재인 정부의 안전 대책

정아임 기자 | 입력 : 2018/05/10 [08:45]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지 1년이다. 문 대통령은 세월호 사건 이후 안전 분야에 대한 강한 의지가 보였으나 사건·사고는 끊이지 않았다. 특히 제천·밀양세종병원과 같은 화재속에서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수많은 시민들의 죽음이 있었다.

 

 

▲ 지난해 12월 21일 오후 충북 제천시 하소동 8층짜리 스포츠시설 건물에서 불이 나 119 소방대가 구조 작업을 펼친 바 있다.     © 제천소방서 제공

 

 

화재

지난해 1221일 충북 제천시 하소동의 8층짜리 스포츠센터 건물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시민 29명이 사망했고 29여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와 관련해 피해유족들은 사다리를 펼치지 않은 소방대원들의 미흡한 초기대응이 사고를 악화시켰다고 주장했다. 반면 소방당국은 당시 불법주차로 인해 사다리를 펼칠 수 없는 구조에 놓여 있었으며 2차 피해를 감안해 2층 창문을 함부로 깰 수 없었다고 반박했다.

 

 

근본적인 화재의 원인은 부실 건축법에서 비롯됐다. 공식적으로 알려진 발화 시점보다 20여분 전부터 화재가 시작됐다. 건물 관계자는 1층 천장에서 불이 났다는 제보에 소화기로 표면적인 불만 껐다. 하지만 천장 안에는 가연성 단열재인 스티로폼과 각종 배관으로 도배돼 있었고 동파 사고를 막고자 배관에 전열선이 감겨 있어 누전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해 이 가연성 재료들에 옮겨 불길이 커진 것이다. , 소방관이 도착했을 당시 이미 불길이 최성기를 이뤄 쉽게 진압할 수 있는 규모가 아니었다.

 

 

한 달여 후 발생한 밀양 세종병원 화재는 지난 126일 오전 735분께 경남 밀양시 가곡동 세종병원에서 불이나 46명이 사망하고 141명이 피해를 입은 사건이다. 거동이 불편한 환자가 대다수였기 때문에 많은 인명피해를 입었다. 당시 외벽이 화재에 취약한 드라이비트 재질이었으며 화물용, 승객용 승강기 불량, 주출입구 방화문, 스프링클러 미설치 등 건물 구조상 문제가 제기됐다. 이밖에도 대형 산불과 각종 사고들이 잇따랐다.

 

안전사고에 대한 정부 대책

연이은 참사에 정부는 대형 화재 참사 등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무시 7대 관행별 근절대책을 준비했다. 안전무시 7대 관행은 불법 주·정차 비상구 폐쇄 및 물건 적치 과속운전 안전띠(어린이카시트 포함) 미착용 건설현장 보호구 미착용 등산 시 화기·인화물질 소지 구명조끼 미착용 등이다.

 

 

나아가 정부는 소방 활동에 방해를 끼치는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해 범칙금을 4만원에서 8만원으로 높인다. 건설현장 안전교육 미실시 사업주에 대한 처벌도 강화해 과태료를 500만원 이하에서 3000만원 이하로 상향한다.

 

 

정부는 소방관들의 인력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신규채용에 힘썼다. 올해 5200여명의 소방관 신규채용을 실시했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다. 전년 대비 2025명에서 5258명을 채용함으로 62.8% 높아졌다.

 

제천 화재로 인력부족 문제가 제기됐던 충북의 채용 인원은 349명으로 전년 대비 305% 증가했고 세종병원 화재가 났던 밀양이 위치한 경남도는 220% 올라 431명의 인력을 보충했다.

111111 18/05/14 [14:04] 수정 삭제  
  이명박 정말 나쁜놈이다 살다 살다 종교인한테 당선축하금 달라는 놈 처음본다 신부한테 명품백 받고 개신교한테 당선축하금받고 개신교도 줫으니 스님도 불교 대표로 지광스님한테 당선축하금 달라는 정말 쓰레기다 표달라고 하고 심지어 당선축하금까지 달라고 이런놈이 대통령이라니 나라망신이다 개독 장로 웃긴다 대통령 자격도 없다 대한민국 국민들이 속았다 인터넷 다음 구글 네이버 검색창에서 이명박 비리 검색 바랍니다 인터넷 다음 구글 네이버 검색창에서 성범죄 1위 목사 검색바람 인터넷 다음 구글 네이버에서 인생을 사기나 치면서 살지 말자 검색바람 대한민국 국민들이 정신차려야 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포토뉴스
오늘부터는 예의바르게? 사이다 이재명 변신?! (feat. 조원진)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