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혼수시장 풍속도…4대가전 가성비, 트렌디가전 디자인 따진다

3대 혼수가전 평균 구입비 'TV 193만원, 냉장고 212만원, 세탁기 120만원'

정하경 기자 | 기사입력 2018/05/02 [14:05]

2018 혼수시장 풍속도…4대가전 가성비, 트렌디가전 디자인 따진다

3대 혼수가전 평균 구입비 'TV 193만원, 냉장고 212만원, 세탁기 120만원'

정하경 기자 | 입력 : 2018/05/02 [14:05]
▲ 최근 신혼부부들의 평균 구매비용에 해당하는 삼성전자 가전제품들.     ©사진출처=삼성전자 뉴스룸


결혼 인구가 줄고 평균 결혼연령이 높아지면서 혼수시장 풍속도가 바뀌고 있다
. 시장조사 전문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지난해 7월 예비·신혼 부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결혼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혼수45.3%1위를 차지했다. 다양한 혼수 품목 중 비용 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단연 가전제품아더. 최근 예비부부들은 값비싼 것을 찾기보다 실용성을 하나하나 따져가며 혼수가전 구매 목록을 채워 나가는 추세다. 특히 혼수로 가전제품을 장만할 때는 프리미엄 제품과 실속형 제품을 놓고 꼼꼼하게 따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삼성전자 뉴스룸 콘텐츠를 바탕으로 최근 혼수가전의 트렌드를 엿봤다.


 

한국리서치에서 201712월 신혼부부 1000명을 대상으로 결혼준비의 모든 것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다.

이 결과에 따르면 최근 신혼부부들의 평균 결혼준비 기간은 5~6개월인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이는 2012년 평균 3~4개월이던 것에 비해 늘어난 것이다.

예비부부들의 결혼준비 기간이 다소 늘어난 것은 인생에 한번뿐인 결혼을 앞두고 한정된 예산에서 신혼집과 살림을 알뜰살뜰 장만해야 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일찌감치 결혼 준비에 돌입한 만큼 예비·신혼 부부들은 온·오프라인을 오가며 제품과 브랜드를 비교·탐색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예비·신혼 부부들은 결혼식 절차는 간소화하고 비용을 줄이는 대신 결혼생활에 필요한 가전제품 장만에는 과감한 투자를 한다는 게 마케팅 전문가들의 분석.

결혼준비 기간이 늘어난 만큼 예비·신혼 부부들은 손품·발품을 많이 팔게 마련. 그러다 보니 이들이 최우선으로 따지는 것은 실용성과 가성비, 즉 가격 대비 성능이다.

한국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패키지로 혼수가전을 구입하던 예전과 달리 요즘 예비·신혼 부부들의 50%가량은 개별 제품을 요모조모 따져본 후 구입한다는 것. 무조건 비싸고 고급스러운 제품을 선택하기보다 사후 서비스(A/S) 여부 등 오롯이 자신들에게 필요한 기능을 따진 후 실속형 제품을 고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실속을 추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고가의 최상위 라인업을 선택하는 대신 중간 사양의 합리적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늘고 있다.

▲ 삼성전자 트렌디 가전 대표 제품.     © 사진출처=삼성전자 뉴스룸

 

그렇다면 예비·신혼 부부들이 텔레비전·냉장고·세탁기·에어컨 등 큰 살림을 들이는 데 드는 비용은 얼마나 될까?

4대 혼수가전 평균 구입비용을 조사한 결과 TV193만 원, 냉장고 212만 원, 세탁기 120만 원, 에어컨 173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맞벌이 신혼부부가 늘고 사회환경이 변화하면서 혼수가전의 지형도마저 확 바꿔놓았다고 한다.

집안일을 도와주는 무선청소기·로봇청소기 같은 스마트 가전이 필수 가전으로 자리잡았고, 공기청정기·건조기 등도 혼수가전 위시 리스트에 당당하게 이름을 올렸다. 과거 깨끗한 환경, 건강과 직결된 제품이 틈새가전으로 팔린 반면 이제는 이들 제품이 주류로 부상하고 있다.

삼성전자 한국총괄 박혜리 씨는 최근의 혼수가전 트렌드에 대해 “TV·냉장고 등 혼수가전 4대 품목은 실용성 위주로 선택하는 반면, 공기청정기·건조기 등 트렌디 가전은 건강에 대한 고려와 함께 집안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감각적인 디자인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하다고 귀띔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결혼의 계절 5월을 맞아 예비부부들을 위한 웨딩북웨딩 마일리지를 선보이고 있다. ‘웨딩북은 예물부터 가구까지 웨딩에 필요한 대표 브랜드들의 추천상품과 할인혜택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책자다. ‘웨딩 마일리지는 삼성카드로 전자제품을 결제했을 때 금액에 따라 최대 30% 캐시백 혜택을 주는 서비스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