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통신선 안정화 후 비대면 방역회담 등 의제 협의"

통일부 차원 남북 통화 5회 진행..."개시, 마감 외 별도 통화는 아직"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21/07/29 [13:05]

정부 "통신선 안정화 후 비대면 방역회담 등 의제 협의"

통일부 차원 남북 통화 5회 진행..."개시, 마감 외 별도 통화는 아직"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21/07/29 [13:05]

▲ 지난 27일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서울사무실에서 지난해 6월 소통 채널 단절 이후 처음 우리 측 연락대표가 유선으로 북한 측과 통화하고 있다.   © 뉴시스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 이후 통일부 차원 초기 소통은 통신 기능 회복에 초점을 두고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후 비대면 방역 회담 환경 조성 등 의제 협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29일 기자들과 비대면으로 접촉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한 소통 상황에 대해 "지금까지 5회 남북 통화가 이뤄졌다"며 "개시, 마감 통화 외 별도 통화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기술점검 때문에 팩스 송수신망을 테스트하는 등 절차가 진행된 부분은 있었다"며 "현재 공동연락사무소 내 2개 통신망을 모두 복구해 운영 중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우선 통신망이 안정적으로, 기술적 문제와 애로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기능을 회복하는 쪽에 중점을 두고 2~3일 준비를 해 왔다"며 "의제를 놓고 협의하는 형태의 통화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는 직통전화, 팩스 송수신 2개 회선이 존재한다. 직통전화 환경 점검과 실제 소통은 지난 27일 남북 통신선 복원과 함께, 팩스선 점검은 당일 오후 진행됐다고 한다.

 

통일부는 지난 27일 오전부터 이날 오전까지 매일 2회 정기통화를 진행했다. 앞서 남북은 27일 성사된 첫 통화에서 기존 정기통화 일정을 정상화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통일부는 남북 통신선 안정화 이후 의제 협의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협의 사안으로는 비대면 대화 환경 조성, 남북 간 기존 합의 내용 등이 언급된다. 서해 공무원 피격 등 민감 사안 논의 가능성도 열려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통신선 운영은 대화 진행을 위한 가장 기본적 토대이자 출발선이라는 인식이 있다"며 "이번 통신선 복원이 대화 복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협의를 이어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화상회의 체계와 안심 대면 방식 등을 거론하며 "이런 협의를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진행할 상황이 갖춰지면 현안들을 차근차근 협의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라고 설명했다.

 

또 "화상회의 체계나 방역조치를 갖춰 대면 회담할 공간 배치, 회담 운영 방식 등을 남북이 협의하는 것이 시급한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다"며 "그런 것들이 갖춰져야 코로나19 제약 요인 속에서도 안전 진행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아울러 "현재 정부에서 생각하는 화상회담은, 영상 관련 장비를 남북이 각각 구축하는 방식"이라며 "이미 갖춰진 통신을 위한 기존 회선 중 지정을 해 각기 구축한 영상회담 장비를 연결하는 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측 장비 설치에 정부가 예산을 확보, 지원하려는 계획을 지금은 갖고 있지 않다"며 "화상회의를 할 기본적인 영상회담 장비들은 북에도 구축돼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화상회의 등을 통한 남북 협의 의제로는 기존 합의 사안 이행 등이 거론된다. 서해 공무원 피격 등 민감 사안이 협의 테이블 위에 오를 가능성도 열려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향후 주요 남북 협의 의제에 관해 "남북 대화가 진행되지 않으면서 실천되지 못한 여러 회담 합의 사항들이 많다. 협의 진행 중 중단된 것들도 많다"고 짚었다.

 

이어 "기합의 사안들, 우선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안들, 시급 해결 필요가 있는 문제 등을 중심으로 의제를 정하고 협의해 나갈 것"이라면서도 "구체적 의제, 순서를 지금 말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나아가 서해 공무원 피격 문제에 대해서는 "이번 사건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통신선이 다시 복원된 만큼 이 사안에 대해서도 협의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외신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판문점 이전 추진 보도에 관해서는 기존 청와대 공식 부인 입장을 언급하면서 "그 내용을 포함한 문제 등이 친서 교환 등 과정에서 논의된 바 없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물자 반출입 승인과 관련해서는 "절차, 기준에 따라 검토 중이며, 북중 국경 상황 등을 종합 고려해 계속 검토하려 한다"고 밝혔다. 북한 측 소통 지점에 관해서는 "확인해 드릴 부분이 없다"고 했다. <뉴시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포토뉴스
3월 다섯째주 주간현대 1245호 헤드라인 뉴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HumanPeace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